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 “나라 팔아먹는 영업사원” 비난에 “방치할 건가”
2023-03-19 19:07 정치

[앵커]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두고 정치권의 반응은 양 극단을 달리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나라 팔아먹는 영업사원"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을 비난했고, 후속조치 논의에 들어간 여권은 이런 민주당을 향해 "국익을 해치는 무책임한 정당"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유승진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 새 지도부 출범 이후 열린 첫 고위당정협의회에서는 한일 정상회담 후속 조치를 집중 논의했습니다.

당정은 수출 우대 혜택을 주는 화이트리스트 원상 회복에 합의한 만큼 법령 개정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강제 징용 피해자와 유족에 대한 설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민주당이 '조공외교'라고 주장하며 공세를 이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당은 물론 대통령실까지 나서서 비판했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주말마다 거리로 나가서 정부의 해법을 비난하고 한일 관계 개선에 찬물을 끼얹는 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으로 후안무치하고 국익을 해치는 무책임한 정당이 아닐 수 없습니다."

[김대기 / 대통령 비서실장]
"대안도 없이 한일관계를 종전같이 무책임하게 방치하는 것은 국가 미래 대계를 위해서 전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 한목소리로, 새 시대를 향한 첫걸음, 악화된 한일관계를 복원한 성공적인 회담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민주당은 회담에서 위안부 합의와 독도 영유권 문제가 거론됐다는 일본 측 주장을 인용하며 "사실이 아니라면 왜 일본에 항의를 못하냐"고 대통령실을 압박했습니다.

[임오경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일본의 정치인들에게는 말 한마디도 못하고 우리나라 국민께는 성과와 결단을 운운하고 있으니 기가 막힙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나라 팔아먹는 영업사원 대통령은 필요 없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도 위안부와 독도 문제가 회담 의제로 논의된 적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민주당은 내일 한일 정상회담 관련 긴급 좌담회를 열고 공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채널A 뉴스 유승진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김기범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