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 : 2023년 10월 12일 (목요일)
■ 진행 : 이용환 앵커
■ 출연 : 박성민 전 민주당 최고위원, 서정욱 변호사, 조기연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최진녕 변호사
[이용환 앵커]
조국 전 장관이 어제 그 유튜브에서, 조 전 장관의 딸 조민 씨가 이제 재판을 받게 됐잖아요. 검찰이 불구속 기소를 했기 때문에. 그것과 관련해서 조 전 장관, ‘내 딸이 법정에서 재판받는 모습을 상상하니 화가 많이 납니다.’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들어보시죠. 글쎄요. ‘화가 난다.’라고 표현을 했는데. 조기연 변호사님 어떻습니까? 이제 정경심 전 교수 같은 경우에도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4년인가요? 그때 확정판결을 받은 바가 있는데. 조 전 장관의 ‘화가 난다.’라는 발언에 대해서 우리 조기연 변호사는 무슨 평가를 주시겠습니까?
[조기연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법원의 확정판결에 대한 어떤 이견을 밝힌 것은 아니잖아요. 아버지로서 딸이 이제 지금 처한 현실을 이야기한 것이고. 더군다나 이제 통상 이렇게 가족들이 같은 사건에 연루되는 경우에 딸까지 이렇게 기소하는 사례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굳이 검찰이 그렇게 기소까지 해야 하냐. 또 그런 재판을 가야 하는 아버지의 심정을 이야기한 것이니까요. 이제 더군다나 이 관련 사이트에서, 유튜브에서 지지하는 분들을 상대로 한 발언이기 때문에 그런 인간적인 측면에서 고려이지 법원의 판결에 불복한다거나 부당성을 호소하는 정도는 아니니까요. 개인적으로 자연인으로서 표할 수 있는 입장이라고 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도혜원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