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분석]국정원 특활비 최소 4억…이번에는 MB 겨냥?
2018-01-12 19:30 뉴스A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사회부 배혜림 차장과 뉴스분석으로 이야기 이어가겠습니다. 오늘의 키워드 소개해주시죠.

오늘의 키워드는 <mb로 번진 특활비 뇌물>입니다. 오늘 압수수색 대상은 MB의 최측근들이었습니다. 영장에 적시된 혐의도 수억 원대, 액수가 결코 작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MB를 직접 겨냥할 수 있을지, 검찰 수사 전망해보겠습니다.

1. 박근혜 전 대통령의 문고리 3인방 전원을 구속시킨 건 결국 국정원 특수활동비 문제였는데요, 이명박 전 대통령도 이 특활비에 발목이 잡히는 것입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활비 수사는 최측근인 문고리 3인방을 압수수색하고 체포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이후 정호성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에게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였다”는 진술을 확보했죠.

수사는 급물살을 탔고, 박 전 대통령은 뇌물 36억 원을 받은 혐의로 추가 기소됐습니다.

그런데 오늘 압수수색 대상이 된 인물들, 박근혜 전 대통령 때와 공통점이 보입니다.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같이 청와대 살림을 책임졌죠.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은 20년 넘게 이명박 전 대통령 비서 생활을 했는데, 박근혜 전 대통령을 18년간 수행했던 안봉근 전 비서관을 떠오르게 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문고리 3인방처럼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받은 배경에 MB가 있었다고 진술한다면 수사가 MB를 직접 겨냥할 수 있습니다.

2.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재임 기간의 국정원장 3명이 모두 특수활동비 상납에 개입했는데, 이명박 전 대통령 때도 마찬가지였다고요?

MB 정부에서의 국정원장은 김성호 원세훈 두 명이었습니다.

두 국정원장의 재임 기간에 모두 청와대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흘러간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는데요,

특히 원세훈 전 원장과 김백준 이중희 전 비서관은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이었을 때 서울시나 서울메트로에 근무한 인연이 있습니다.

MB로 수사를 확대할 수 있느냐는 결국 두 전임 국정원장, 그리고 국정원 금고지기인 기조실장의 진술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박근혜 정권에 이어 이명박 정부까지, 보수 정권 9년을 ‘국정원 특활비’로 정조준하는 모습이군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검찰의 ‘MB 수사’는 기정사실화돼 있습니다.

하지만 검찰 수사가 여러 차례 암초를 만나면서, 지난해 안에 소환한다는 계획이 무너졌는데요,

구속영장을 청구할 만한 범죄 혐의를 확인하지 못한 채 전직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울 수 있을 것인가를 두고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국정원 특활비 수사가 돌파구가 될지 주목되는 것입니다.

4. 이명박 전 대통령도 오늘 측근 압수수색 소식을 확인했을 텐데요, 어떤 반응이었습니까?

이명박 전 대통령이 매우 언짢아했다는 게 이 전 대통령 측근의 얘기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은 오늘 오후 급하게 만나 대책을 논의했는데요,

한 측근은 “정치 보복에 혈안이 된 표적 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