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 : 2023년 8월 14일 (월요일)
■ 진행 : 이용환 앵커
■ 출연 : 양지열 변호사,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 조상규 변호사,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이용환 앵커]
오늘 뉴스A 라이브는 조금 전에 윤석열 대통령이 세 번째 특별사면 대상자를 결정지었는데, 그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발표를 하는 모습인데요. 잠깐 연결해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있었던 한동훈 장관의 특별사면 대상자들에 대한 발표 모습입니다. 잠깐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실까요? 한동훈 장관이 특별사면 대상자에 대한 발표를 조금 전에 했습니다. 그 목소리를 일부 들었고요, 핵심은 이것입니다. 속보 자막을 처음부터 주세요, 준비된 것. 정리를 한번 해드리고 넘어가죠. 법무부, 2023년 광복절 특별사면을 실시했고요. 윤석열 정부 들어서 세 번째 특별사면 대상자가 발표가 되는 것입니다. 다음이요. 경제인 12명이 사면 대상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장충기 전 삼성미래전략실 차장, 그리고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 이 2명이 사면 대상에서 제외가 되었어요.
장충기, 최지성 제외. 금호의 박찬구, 롯데의 신영자. 신영자 전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이 두 사람은 특사 대상에 포함이 되었네요. 부영의 이중근, 태광 이호진 이 두 사람은 복권이 되었다는 속보네요. 또 있습니까? 관심은 ‘정치인들이 얼마나 사면 대상자에 포함이 될까?’였는데, 정치인은 7명 포함이 되었어요. 김태우 전 서울강서구청장도 사면 복권이 이루어지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강서구청장직을 잃었는데 김태우 전 구청장이 오는 10월에 있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다시 출마를 할지 관심이 모아지겠네요. 강만수 전 기재부 장관 역시 사면 대상에 포함.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조금 전에 긴급하게 들어온 8·15 특별사면에 대한 한동훈 장관의 발표 모습. 윤석열 대통령도 오늘 오전에 재가를 했다고 합니다. 주요 포인트, 핵심 요지를 정리해 드렸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도혜원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