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 : 2024년 11월 1일 (금요일)
■ 진행 : 송찬욱 앵커
■ 출연 : 강전애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 김수민 정치평론가, 양지민 변호사
[송찬욱 앵커]
최근 검찰이 문다혜 씨에 이어 김정숙 여사까지, 문재인 전 대통령 일가를 향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먼저 전주지검이 문다혜 씨에게 전 남편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서 참고인 신분으로 오늘 출석하라 통보했다고 어제 전해드렸죠. 그런데 조금 전 문다혜 씨가 변호인을 통해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고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양지민 변호사님. 참고인이면 검찰이 오라고 해도 안 갈 수 있는 것이에요?
[양지민 변호사]
그렇습니다. 일단 피의자 신분이 아니고 참고인 신분이다 보니까 사실상 출석이 강제되는 것은 아니고요. 본인이 수사에 협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참고인 신분이라도 출석을 해서 성실하게 조사를 받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일단 본인이 별도의 사건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와중에 있고, 그리고 세간의 이목이 워낙 집중되다 보니까 본인이 참고인 신분으로서, 사실상의 의무가 없는 출석 요구이기 때문에 부담을 느껴서 출석하지 않겠다고 결정했을 가능성도 있어 보이고요. 일단은 수사 기관 입장에서도 참고인이지만 출석을 기다리면서 조율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