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부, 대북전단 살포 자제 요청…‘수사 가능성’ 언급
2022-09-23 12:06 정치

 최근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인천 강화군에서 코로나19 관련 의약품과 마스크 등을 대형풍선에 매달아 북한으로 날려 보낸 모습. (출처 : 자유북한운동연합)

일부 민간 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에 대해 정부가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또 북한에는 전단 살포를 이유로 도발할 경우 강력하고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3일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민감한 남북관계 상황 등을 고려하여 그동안 국내 민간단체들에 대북전단 살포를 자제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지만 살포가 계속 되고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며 재차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통일부 측은 전단 살포가 계속될 경우 수사 기관에 의뢰해 해당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까지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 전단 살포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살포 취지는 이해하지만 남북 관계의 민감성을 고려해 자제할 것을 당부해 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수사 가능성까지 언급한 것은 한층 수위를 높인 대응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또 대북 전단을 빌미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남측으로부터 유입됐다며 보복 조치 등을 언급하는 북한에 대해서는 "(북한의 주장이) 과학적 근거가 없고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 한다"며 "북한의 어떤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동안 남측의 대북 전단 살포에 민감하게 반응해 온 북한은 최근에는 대북 전단이 코로나19 유입원이라며 남측을 강력 규탄했습니다. 북한은 올해 7월 코로나19 최초 유입 경로가 남북 접경지역인 강원 금강군 이포리에서 발견된 대북 전단, 일명 '색다른 물건'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이를 빌미로 최근 "아주 강력한 보복 대응을 가해야 한다"며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통일부의 발표는 25일부터 시작되는 한미 등 인권단체 공동행사인 '북한자유주간'(9월25~10월1일)을 앞두고 이뤄졌습니다. 이 기간 중 관련 단체들이 대북 전단을 대거 살포할 가능성을 염두 해 둔 것으로 보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