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트럼프 “홍콩 특별지위 박탈”…中매체 “큰 대가 치를 것”
2020-05-30 19:55 국제

중국이 국가보안법으로 홍콩 자치권에 손을 대자. 미국도 가만 있지 않았습니다.

홍콩에 대한 특별 지위를 박탈하겠다. 응징에 나선 겁니다. 그렇다고 움찔할 중국이, 아니죠. 극단으로 치닫는 양국 분위기를 김정안 워싱턴 특파원이 전하겠습니다

[리포트]
기자회견 초반부터 코로나19 중국 책임론을 강조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세계는 중국으로부터 바이러스에 대한 답을 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투명함을 원합니다."

"해악", "은폐", "자유 질식".

강도 높은 비난과 함께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처리에 대한 대응 조치를 내놨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 조치를 폐지하는 절차를 시작할 것입니다."

중국이 홍콩의 자치권 보장 약속을 어겼다며 관세와 비자 해택 등 홍콩에 부여했던 특별지위를 없애겠다고 밝힌 겁니다.

또 홍콩의 자치권을 침해에 관여한 중국과 홍콩 당국자들에 대한 제재 등의 조치도 취하겠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중국이 세계보건기구, WHO를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며 관계 단절을 선언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세계보건기구와 관계를 끊고, 그 자금을 전 세계의 다른 곳으로 돌릴 것입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일각에서 우려한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철회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중국 매체는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 등과 관련해 강력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무모하고 독단적인 조치"라며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경고했습니다.

"미국 조야에선 인권과 민주주의를 강조해온 한국 정부가 홍콩 사태에 대해 소극적이라는 비난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오늘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를 계기로 미국의 반중 대열 동참 요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김정안입니다.

jkim@donga.com
영상취재 : 정명환(VJ)
영상편집 : 정다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