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기차 주문 몰리는데…“지자체 보조금은 바닥”
2021-04-14 19:46 경제

전기차 인기가 높아지며, 각 지자체가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이 전기차 수요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추경까지 검토할 정도입니다.

황규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보조금이 나올지 걱정이다." "올해는 힘들 것 같다고 한다."

전기차 구매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입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전기차 보조금이 바닥났다는 소식에 구매를 준비하던 사람들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전기차 구매 희망자]
"'나도 이참에 전기차로 갈아타야겠다' 생각했었는데, 보조금이 많이 바닥났다 해서 하이브리드로 가야 할지, 좀 더 견뎌야 할지…"

지금 경기 화성시와 광명시, 충북 청주시 등에서는 전기차 구입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화물 전기차의 수요 급증과 테슬라의 인기로 지자체 보조금이 접수 석 달 만에 바닥났기 때문입니다.

서울과 부산 등 다른 지자체 보조금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습니다.

[경기 화성시 관계자]
"전기 화물차 경우 하루에도 예상 물량의 4배 넘게 늘어왔거든요. 1차 사업으로는 참여하시기 어렵고 추경 받아서 한 번 더 할 거라…"

올해부터는 특히 보조금의 40%를 법인에 우선 배정하도록 하면서 일반 시민들에게 돌아갈 보조금이 더 줄었습니다.

[충북 청주시 관계자]
"(기관, 법인이) 올해부터 별도로 구분돼 있어서 저희도 생각보다 비율이 너무 높아서 난감합니다."

게다가 올해 출시 예정인 현대 아이오닉5의 사전계약 물량 만으로도 정부 목표치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합니다.

정부는 신차 수요에 대비해 보조금을 늘리고, 각 지자체와 지방비 확보를 위해 협의해 나간다는 입장이지만,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채널A 뉴스 황규락입니다.

rocku@donga.com
영상취재 : 이준희
영상편집 : 차태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