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남양주 화재 CCTV 보니…천장 위 ‘반자’ 불길 더 키웠다
2021-04-13 19:40 사회

지난 주말 경기 남양주 주상복합 건물에서 큰불이 났던 사건의 화재감식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방당국은 천장 위 '반자'라는 공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솔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리포트]
남성이 상가 밖으로 급하게 빠져나갑니다.

CCTV 화면이 뿌옇게 흐려질 정도로 연기가 차오르더니 상가 앞쪽으로 불길이 번지기 시작합니다.

소방당국은 천장 위에 비어 있지만 평소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공간인 '반자'를 통해 불이 빠르게 번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식당 주방에서 시작된 불이 연기를 밖으로 배출하는 배연 설비를 타고 천장으로 올라갔고, '반자'를 통해 다른 상가와 주차장으로 번진 겁니다.

불이 났을 때 스프링클러가 작동했지만 반자 아래 설치돼있다보니 제 역할을 할 수 없었습니다.

특히 반자 안에 있는 단열재가 불을 더 키웠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소방당국 관계자]
"그쪽(반자)으로 연소가 확대됐다고 추측을 하는데, 그 사이 공간에 많은 가연물질이 있었다는 거죠. 보이지 않는 가연물질들이…."

현행법상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으면 불가연성 소재, 즉 불에 타지 않는 마감재를 반드시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정작 가연성 물질로 채워진 반자에는 스프링클러가 없는 겁니다.

지난 2018년 9명의 목숨을 앗아간 남동공단 화재 역시 반자에서 불이 시작됐습니다.

소방 전문가들은 반자를 '화재 사각지대'로 꼽습니다.

[박재성 / 숭실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반자는) 스프링클러나 소화설비에 의한 소화도 안 되고, 거기 설치되는 단열재가 연소 확대가 빠르고 그럼에도 거기에 대한 규제가 전혀 안 이루어졌던 부분도 있고"

이번 기회에 반자 내부의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 규제를 손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채널 A 뉴스 이솔입니다.

2sol@donga.com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