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난방비 지원 물어보니…취약계층 한정 지원에 엇갈린 의견
2023-01-26 19:11 사회

[앵커]
사실 지원 때마다 자주 반복되는 논란이죠.

여당 안처럼 취약계층만 두텁게 지원할거냐, 야당 안처럼 사실상 전 국민에게 지원금을 줄 거냐, 여러분은 어느 쪽을 선호하십니까.

조민기 기자가 시민들 목소리 들어봤습니다.

[기자]
함박눈이 펑펑 내리는 서울의 한 쪽방촌.

정부가 에너지 바우처를 지금보다 2배 많은 30만 원 넘게 준다지만 '빛 좋은 개살구'입니다.

[A 씨 / 쪽방촌 주민]
"(난방은) 다 주인이 알아서 때주는 건데. 그거 신청해도 안 되는 줄 알고 있는데 전부 다. 쓸데없는 짓이라고 생각하지."

야당이 내세우는 전 국민 에너지 지원금도 오히려 반대합니다.

[B 씨 / 쪽방촌 주민]
"전 국민 다 준다? 그건 지금 쇼야 쇼. 우리나라 예산이 문제지. 우리나라 예산이 얼마나 된다고."

기껏해야 10만~20만 원대가 나오던 난방비가 2~3배나 오르자, 감당이 안 되는 건 아파트 주민들도 마찬가지.

정부가 취약계층에만 난방비를 지원하는 것에는 의견이 엇갈립니다.

[조남순 / 서울 마포구 아파트 거주]
"모든 계층을 다 도와줬으면 좋겠어요. 많은 액수는 아니지만 골고루 혜택을 줬으면 좋겠다 싶어."

[노주현 / 서울 마포구 아파트 거주]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생존의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에. 모든 국민을 지원한다는 것은 포퓰리즘이라고…"

등유와 도시가스 난방이 혼재돼 있는 다세대주택 입주민의 생각은 또 다릅니다.

난방 형식, 소득 등에 따라 골라내는 게 힘든 만큼 코로나 재난지원금처럼 이번에도 그냥 다 주자는 겁니다.

[서현대 / 서울 마포구 주택 거주]
"이 가스 같은 경우는 공공재잖아요. 더군다나 전체적으로 다 지원을 해주는 게 더 현실적이고 더 쉽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다만 난방비 지원이 보여주기식 생색내기에 그치지 않으려면 정교한 집행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조민기입니다.

영상취재 : 이기상 이락균
영상편집 : 방성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