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전투표율 역대 최고…여도 야도 “우리가 유리”
2022-05-30 12:44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00~13:20)
■ 방송일 : 2022년 5월 30일 (월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장윤미 변호사, 천하람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황순욱 앵커]
지난 금요일과 토요일 이틀에 걸쳐서 지방선거 사전투표가 치러졌습니다. 대선 사전투표 때는 코로나 확진자 소쿠리 투표함, 뭐 이런 것들 때문에 여러 가지 혼란이 빚어지기도 했었죠. 하지만 이번에는 그런 논란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지방선거 최종 사전투표율 집계해 보니까요. 20.62%로 집계되었습니다. 역대 지방선거 사전투표율 가운데 최고치를 기록한 건데요. 지역별로 보면 전남의 사전투표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리고 대구지역의 사전투표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단 사전투표의 열기가 아주 뜨거웠다는 것은 분명한 것 같은데 아무래도 대선 직후에 치러지게 되는 이 사전투표, 지방선거의 사전투표여서 그 영향이 가장 크겠죠?

[장윤미 변호사]
네. 아무래도 이 대선으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서 또 대리전 양상으로 펼쳐지는 선거이다 보니까 국민들 관심도가 또 역대 지방선거보다 높은 것도 사실인 부분이 있고. 저는 또 하나는 사전투표가 이제는 우리나라의 선거, 그리고 투표문화로 완전히 장착이 된 것 같습니다. 지난 지방선거 때보다 한 소수점 자리에서 상승한 부분도 이제는 내가 편리하게 이 집 근처에서 먼저 사전투표를 하고 이 휴일인 당일에는 조금 다른 시간을 보내거나 하는 선택을 하시는 유권자분들이 상당히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아마 본투표에서도 더 투표율이 높아지기는 하겠지만 그렇게 유의미하게 높아질까. 이게 사전투표율이 그대로 본투표의 상승률로 이어질까는 또 의문이 남는 것도 사실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윤하 인턴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