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안보실, 국방부에 답변지침 하달”…여야 문서 공방
2022-06-25 18:54 뉴스A

[앵커]
오늘이 6.25 전쟁 난 지 72년 된 날입니다만 우리 국민이 북한군 손에 살해당한 사건을 놓고 여야는 여전히 날을 세우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새 자료를 공개했는데요.

문재인 청와대가 북한 통지문을 받고 나서 국방부가 입장문을 번복하게 했다는 게 국민의힘 주장입니다.

다만 민주당은 이걸 ‘자의적으로 해석’ 한거다. 평가절하했습니다.

유주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방부가 지난 23일 국민의힘에 제출한 입장 자료입니다.

"2020년 9월 27일 청와대 안보실로부터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에 대한 답변 지침을 하달 받았다"며 "이에 따라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확인'에서 '시신 소각이 추정되며 공동조사가 필요'로 조정된 입장을 설명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27일은 북한이 사과 통지문을 보내고 이틀이 지난 시점입니다.

[안영호 / 당시 합참 작전본부장(2020년 9월 24일)]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습니다."

[서욱 / 당시 국방부 장관(2020년 10월 23일)]
"추정된 사실을 너무 단도직입적인, 단언적인 표현을 해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드렸는데 이 부분은 여전히 조금 더 확인을 하고….”

TF 단장인 하태경 의원은 "북한의 전통문이 오자 NSC 사무처 지침으로 국방부 입장이 바뀌어버린 국기 문란 사건"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앞서 지침을 내린적 없다고 주장했던 서주석 전 국가안보실 1차장은 "시신이 소각되지 않았을 가능성을 열어놓고 북한에 공동 수색을 요청한 것"이며 "정황 변화에 따른 당연한 조치였다"고 추가 해명을 내놨습니다.

민주당도 서 전 차장 주장에 힘을 실었습니다.

[서용주 /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하태경 의원의 주장은 파편적인 자료에 대한 자의적 해석을 통해 국민을 확증 편향에 빠뜨리려는, 아니면 말고 식의 못된 주장입니다."

그러면서 당시 군 감청 자료가 포함된 국회 국방위 비공개 회의록부터 공개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채널A 뉴스 유주은입니다.

영상취재 : 정기섭 박찬기
영상편집 : 박형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