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 : 2023년 1월 11일 (수요일)
■ 진행 : 이용환 앵커
■ 출연 : 강성필 전 민주당 전국청년당 대변인, 김수경 한신대 교수, 김연주 전 국민의힘 상근 부대변인,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이용환 앵커]
또 어제 공교로운 소식이 또 하나 있었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소환된 날, 이재명 대표의 아들과 관련된 이야기가 전해졌는데 먼저 이재명 대표의 과거 목소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먼저 들어보시죠. 그런데 어제 무슨 소식이 전해졌냐 하면 이재명 대표의 장남 관련해서 검찰이 불법 성매매 의혹과 관련해서, 장남의 성매매 의혹과 관련해서 경찰이 그때 저건 이제 불송치 결정을 아마 내렸을 거예요. 그런데 검찰이 경찰에 ‘다시 들여다보세요, 다시.’ 그래서 경찰에 재수사를 요청했습니다.
경찰한테 ‘다시 한번 들여다봐라.’ 이렇게 한 거예요. 상습 도박 혐의,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에 여성 비하, 성희롱 댓글 같은 것 올린 것. 이건 경찰이 이미 송치를 했어요. 송치를 했어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검찰은 이거 조금 미진한 것 같으니까 다시 조금 보완해서 수사를 하시오. 이것도 이렇게 요구를 했습니다. 성매매 의혹은 재수사 요청, 상습 도박과 저런 음란물 올린 것은 보완 수사 요구. 김연주 대변인님, 어제 조금 공교로운 일들이 많이 있었네요. 어떻습니까?
[김연주 전 국민의힘 상근 부대변인]
쌍방울 관련해서도 해외로 황제 도피를 소위 했다는 김성태 전 회장이 날짜를 맞춘 것은 아니죠. 그러니까 사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해외 도피 중인 범죄 혐의자를 어떻게 해서든지 우리가 국제 공조를 통해서 잘 체포하도록 하겠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었는데 그걸 시점이 어떻게 어제로 이렇게 되면서 조금 공교로운 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장남의 불법 도박, 성매매 의혹 혐의도 역시 마찬가지인 측면이 있는 것이고요. 그런데 지금 사실 이재명 대표가 연루되어 있는 본인 사건만 하더라도 정말 일일이 옮기기가 힘들 정도로 여러 사건들이 있지 않습니까? 지금 성남FC, 어제 이제 검찰에 출석한 것도 그렇습니다만, 대장동 의혹이나 위례, 또 그 이외에도. (지금도 그래픽에 나오고 있네요.) 네, 그렇습니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도 있고 또 GH 경기주택도시공사의 선거 캠프 불법 활용 의혹, 이것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김혜경 씨의 의료법 위반 혐의는 이전에 이제 무혐의가 되었지만, 법인카드 사용 의혹이 있고요. 또 지금 언급되고 있는 장남의 불법 도박 등의 혐의가 있습니다. 가족들이 연관된 수사까지 이렇게 이제 검찰에서 다시 들여다보는 것에 대해서는 사실 자식 키우는 입장에서 부모 된 마음에서 조금 안쓰러운 마음이 있기는 합니다만, 범죄 혐의가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수사를 안 할 수는 없는 것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 많은 수사에 대비하고 또 공판에도 출석해야 되는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 이 위험함을 함께 온몸으로 떠안은 민주당이 과연 앞으로 반복되는 검찰 출석, 공판 출석 그리고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회부 때 과연 반복적으로 어제와 같은 그런 행동들을 할 수 있을까. 엄청난 부담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예상이 됩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