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마브렉스 상장과 김남국 투자 타임라인 공개
2023-05-26 12:51 사회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시~13시 20분)
■ 방송일 : 2023년 5월 26일 (금요일)
■ 진행 : 이용환 앵커
■ 출연 : 김수경 한신대학교 교수, 김유정 전 민주당 의원, 김현정 민주당 당대표 언론특보, 정미경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이용환 앵커]
이제 김남국 의원이 왜 코인을 거래한 것 중에 마브렉스라는 코인의 이름을 아마 기억들 하실 것입니다. 마브렉스라는 코인은 위험성이 높은 잡코인이다. 이렇게 알려져 있었는데요. 타임라인이, 이제 이 김남국 의원이 마브렉스를 어떻게 거래했는지에 대한 이 타임라인이 조금 이제 구체적으로 뉴스1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확인이 된 모양입니다. 그것을 저희가 그래픽으로 요약을 한 것입니다. 한번 같이 한번 봐주시죠. 2022년 4월 8일. 대선이 끝난 이제 조금 한 달 정도 후쯤 되겠네요, 3월 9일이 대선이었으니까. 어쨌든, 저 마브렉스라는 저 잡코인이 이제 상장 신청을 4월 8일에 합니다. 그리고 4월 29일에 상장 계약을 체결을 해요, 저 마브렉스가. 그리고 5월 4일에 상장 공지가 되고 5월 6일 빗썸에 저 마브렉스라는 잡코인이 이제 상장이 됩니다.

그런데, 김남국 의원이 저 마브렉스라는 코인을 매수한 시점. 그러니까 사들인 시점을 한번 보시죠. 4월 21일부터 해서 5월 3일까지 샀다는 거예요. 한 2만 개 정도. 돈으로 따지면 한 9억 정도. 그러고 나서 밑에 매도 시점을 한번 봐주시죠, 판 시점. 5월 1일부터 상장이 되기 직전까지 해서 6200여 개를 팔았다. 3억 2000만 원어치 정도를 팔았다는 거예요. 저 가운데 무슨 3억 2000만 원을 수익을 봤다, 이런 보도도 있었습니다만. 그 수익이라기보다는 3억 2000만 원어치를 팔아서 저 가운데 수천만 원 정도의 수익을 봤겠죠. 정확히 얼마인지는 모르겠어요. 그러나 수천만 원의 지금 수익을 본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아니, 김남국 의원은 도대체가 4월 21일부터 매수를 시작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저런 것들을 알고 저러한 거래의 패턴을 보일 수 있었을까?’ 김수경 교수께서는 이 의혹을 조금 어떻게 보시는지요?

[김수경 한신대학교 교수]
두 가지 중의 하나죠. 김남국 의원이 미공개 정보를 알고 있었거나, 타짜거나 둘 중의 하나인데. 정말 투자의 신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타이밍이 기가 막히잖아요. 그러니까 코인이 상장을 이제 신청을 하면 이것이 정말 상장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는 것이거든요. 그러니까 그 상장을 해도 될지를 심사한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상장을 이제 검토하기 시작하고 나서 한 2주 정도 지나서 거의 상장에 대한 심사가 마쳐지고 윤곽이 드러날 즈음에 이제 사기 시작해요.

(잠깐만요, 김수경 교수님. 조금 전에 그 그래픽을 다시 한번 조금 넣어봐 주세요. 우리 시청자 여러분들께서 또 이해를 하시기 위해서는 차근차근 조금 보셔야 하니까. 자 보세요. 4월 21일 김남국 의원이 마브렉스라는 코인을 사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보십시오. 매수를 하기 시작하기 2주 전에 상장 신청이 이루어졌고. 김남국 의원이 지금 매수를 시작한 일주일 정도 후에는 상장 계약이 이루어졌다. 이런 시점에 지금 와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설명을 이어가시죠.)

그러니까 상장을 신청해서 상장이 안 될 수도 있지만, 2주 정도 지나면 이것이 상장이 될지 안될지에 대한 윤곽이 얼추 잡힌다는 말이죠. 그 시점에 이제 사기 시작한 거예요. 그리고 아니나 다를까, 일주일이 지났을 때 상장하기로 된 거예요. 그즈음부터 또 팔기 시작해서 상장이 공지되기 전에 다 이제 판매를 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그사이에 이제 코인의 액수가 아주 급등을 해서 상당한 이익을 본 것이거든요. 물론 다년간의, 20분에 한 번씩 거래를 할 만큼의 이 노하우가 쌓인 사람이라서 기가 막히게 이 타이밍을 잘 잡아가지고 샀을 수도 있겠지만. 어떻게 저렇게 기가 막힌 타이밍에 사고팔고 했을까. 여전히 의심은 남는 것이고요. 100번 양보해서 ‘미공개 정보 몰랐고 나는 그냥 타짜일 뿐이다.’라고 한다면 우리는 타짜를 결국은 국회의원으로 뽑았던 것이라는 것밖에는 안 되는 것이죠.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도혜원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