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대한민국 금융 정책을 총괄하는 곳이자... 국내 금융 분야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금융위원회의 김소영 부위원장을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오늘 금융위가 중요한 발표를 했습니다. 지난 2월 윤석열 대통령이 은행권의 경쟁을 강화하는 방안을 만들라고 지시했었죠. 그 방안이 오늘 발표됐네요. 주요 내용을 먼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2. 결국 우리 국민들 입장에서는 내 대출금리가 내려갈까... 이 부분이 가장 궁금할 것 같은데요?
3. 지난해에 은행들, 기준금리 오르는데 대출금리는 크게 올리고 예금 금리는 찔끔 올린다고 많이 욕 먹었습니다. 예금 금리를 올릴 수 있는 방안은 없나요?
4. 예금 금리 하면 또 떠오르는 게 ‘청년도약계좌’입니다. 지난달 처음 신청을 받았는데, 신청한 사람들이 많았다고요?
5. 최근 국회에서 눈에 띄는 성과도 있었어요. 우선 실손보험 청구 과정을 간소화하는 법안이 14년 만에 정무위원회 문턱을 넘었다고요?
6. 조금 더 진행이 된 법안들도 있네요. 최근 주가조작범들이 얻은 부당이득을 환수하는 내용의 법안은 국회 본회의까지 통과를 했네요?
7. 요즘 반려견 반려묘 키우는 분들 많습니다. 펫보험에 관심 갖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는데, 펫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어떤 내용을 준비하고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