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노총에 여권도 선긋기…노동계 비판은 부담
2019-06-22 19:06 정치

민노총은 최순실 사태와 2017년 대통령 선거 국면에서 그야말로 현 여권의 핵심 지지층이었습니다.

그런 민노총이 정부 정책에 협조하지 않고 법까지 어기자 정부 여당도 이젠 선을 긋는 모습입니다.

강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16년 말 국정농단 사태를 규탄하는 대규모 촛불시위에 참여했던 민노총.

문재인 정부 출범에 힘을 보탰다는 평가가 있지만 최근엔 정부 여당에서도 민노총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의 선처를 요구하는 탄원서에 서명하지 않았습니다.

기물 파손 영상 국회 관계자는 "국회 기물을 파손한 혐의로 국회가 민노총을 고발한 상황에서 의장이 탄원서를 쓰기는 어렵지 않겠나"라고 했고 민주당도 민노총이 법을 어긴 부분은 옹호하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과 탄력근로제 확대 등 주요 노동 정책을 둘러싼 입장 차이도 커지고 있습니다.

[김명환 / 민노총 위원장 (어제)]
"최저임금 1만원을 포함한 우리 민주노총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투쟁을 만들어주십시오."

[김해영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지난 19일)]
"이번 최저임금은 최대한 동결에 가깝게 결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김 위원장을 만나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민노총은 거부했습니다.

불법 논란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민노총 해산 청원까지 등장했습니다.

다만 김 위원장의 구속에 대한 노동계의 거센 반발을 정부 여당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강지혜입니다.

kjh@donga.com
영상취재 : 한일웅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