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北 어선 은폐 의도 없어…국가안보실 소홀함 있었다”
2019-06-22 19:07 정치

이렇게 지지층의 반발로 곤혹스러운 청와대가 안보 문제에서도 곤경에 빠졌습니다.

북한 목선 귀순 사건에 대해 청와대는 "은폐는 없었다"면서도 사실 전달 과정에서 일부 소홀함이 있었다고 처음으로 인정했습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국방부로부터 허위 논란 브리핑을 사전에 보고 받았다고 밝힌지 하루 만입니다.

손영일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한 목선이 강원 삼척항에 정박한 사실을 그대로 밝히지 않아 허위 논란을 부른 지난 17일 합참의 브리핑 내용입니다.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 (지난 17일)]
"북한 소형 선박 1척이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된 경위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전반적인 해상·해안 경계 작전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국방부가 이 내용을 청와대에 사전 보고했다고 밝혔고

[최현수 / 국방부 대변인 (그제)]
"(청와대 등에) 대강 틀로 '이렇게, 이렇게 하겠다'고 말씀을 드리고… "

윤도한 대통령 국민소통수석도 어제 "발표문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시인했습니다.

허위 논란 브리핑을 알고도 방치했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청와대도 책임이 있음을 처음으로 인정했습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SNS에 "사건 초기부터 상황을 공유하고 협의했던 국가안보실도 소홀함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철저히 점검하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민정수석실에서 안보실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는 빠른 시간 내에 진상을 파악해 소상히 공개한다는 방침입니다.

진상파악을 둘러싼 논란은 검찰 수사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한 시민단체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장관 등을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습니다.

채널A 뉴스 손영일입니다.

scud2007@donga.com
영상취재 : 김준구 한효준 이기상
영상편집 : 민병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