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김기현 시장에 불리한 진술 강요 정황
2019-12-13 19:36 사회

청와대로부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 하명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울산경찰청, 당시 조사 때에 시청 공무원을 상대로, 김 전 시장 측에 불리한 진술을 종용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검찰은 해당 경찰을 불러 의도를 가지고, 강압 수사를 벌인건 아닌지 조사할 계획입니다.

권솔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3월 30일 울산시청 소속 A 주무관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수사하던 울산지방경찰청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김기현 전 시장 측근이 레미콘 업체에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 등과 관련해 경찰이 비서실장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지 보름 만입니다.

채널A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이 A 주무관에게 “김 시장 등이 사무실에서 큰소리로 특정업체를 밀어주라고 한 걸 들은 적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김 시장 측이 회의에 건설 현장소장을 불러 특정업체를 쓰라고 하면 현장소장이 어떻게 생각할 것 같으냐”는 질문도 이어갔습니다. 답변을 거부하던 A 주무관은 경찰의 계속되는 추궁에 “현장소장이 부담스러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A 주무관은 조사를 마친 뒤 진술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답변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내용 삭제를 요구했지만, 경찰이 반영해주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어제 CBS 라디오)]
"청와대가 하명을 했는데 그럼 뭔가 성과를 내야지 현직 경찰관이 성과를 안 낼 수 있겠습니까?”

[황운하 / 대전지방경찰청장(어제 CBS 라디오)]
"청와대가 김기현 시장을 수사한 그 공로를 인정했다면 저는 지금 경찰청장 하고 있어야 됩니다."

검찰은 사실상 김 전 시장 측에 불리한 답을 정해놓은 경찰이 A 주무관을 상대로 의도한 진술을 얻어내려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당시 수사과장을 어제 조사했고, 주말까지 A 주무관을 조사했던 경찰을 포함해 당시 지능범죄수사대장과 팀장 등 4명을 소환할 예정입니다.

채널A 뉴스 권솔입니다.

영상편집 : 손진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