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조방원’ 가고 ‘금반지’ 온다

2025-09-19 19:37 경제

[앵커]
'조방원이 가고 금반지가 온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국내 증시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아신다는데요.

최근 코스피 상승세를 주도하는 종목들을 가리키는 신조어입니다.

혹시 모르신다면, 임종민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자]
이번 달 들어서만 9% 이상 상승한 코스피는 오늘도 장중 한 때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단기급등 피로감에 하락세로 마감했으나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코스피 상승을 이끌던 종목 구성이 바뀌며 새로운 동력을 얻었다는 분석입니다

올 상반기 코스피 상승을 주도한 것은 조선, 방산, 원전 등 이른바 '조방원'이었습니다.

이달 들어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를 비롯해 금융, 지주사 등 '금반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지훈 / 20대 투자자]
"금융이랑 반도체, 반도체 쪽에 특히 많이 투자가 변경돼서 80%는 반도체로. 인기 있는 종목들이 대부분 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선·방산·원전 업종을 담은 주요 상장지수펀드(ETF)는 수출 증가 기대감 속에 올해 들어 100% 이상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관세폭탄으로 조방원이 주춤하는 사이 금융·반도체·지주회사가 상승세를 앞질렀습니다.

글로벌 AI 반도체 수요 증가가 반도체주 상승을 견인했고, 증시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금융과 지주회사들의 주가를 올린 겁니다.

[신승진 /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
"반도체는 이제 HBM에서 계속 공급 부족이 나고 있어요. 생산량은 제한적인데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부분이 있어서."

증권사들은 '금반지'가 '조방원'과 함께 하반기 코스피 상승세를 이끌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채널A 뉴스 임종민입니다.

영상취재 : 조승현
영상편집 : 석동은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