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제 톡톡톡]넉달째 2%대 고물가…달걀·기름값·집세 다 올라
2021-08-03 13:18 뉴스A 라이브

1.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2.6% 올라지난 4월 이후 넉 달 연속 2%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농축수산물과 기름값 등의 오름세가 계속 됐기 때문인데요.농축수산물은 전년보다 9.6% 상승한 가운데 달걀은 2017년 7월 이후 최대 상승폭인 57%나 급등했습니다.기름값 또한 경유와 휘발유 등이 모두 두자릿수로 오르면서 물가 상승을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여기에 집세까지 2017년 11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며체감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가 크게 올랐습니다.

2. 다음 달 지급 예정인 5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 가운데 88%에게1인당 25만 원 씩 돌아가는데요.사용할 수 있는 업종과 품목이 정해져있어 꼼꼼히 살펴봐야 겠습니다.가장 큰 특징은 동네 상가나 편의점에선 쓸 수 있지만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온라인쇼핑몰 등에서는 쓸 수 없다는 건데요.또 학원 등 교육시설, 미용실과 병원 등에선 쓸 수 있지만 유흥업소, 골프장, 복권방 등에선 쓸 수 없고지원금으로 보험료나 세금,통신요금을 내는 것 역시 제한됩니다.정부는 8월 중 사용처를 최종확정하고 9월 추석 전에 지급할 계획입니다.

3. 삼성전자가 반도체 분기 매출에서 인텔을 제치고 세계 1위에 올라섰습니다.지난 1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2분기 반도체 부문 매출은 197억 달러로 인텔의 전체 매출액보다 많았습니다. 삼성이 반도체 매출 1위 자리에 오른 것은 2018년 3분기 이후 처음인데요.주력 생산품인 메모리 반도체 판매 호조에D램과 낸드플래시 가격이 오른 것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인텔이 현재 삼성과 TSMC가 양분하고 있는파운드리 부문에 진출하겠다고 밝히면서 양사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