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 : 2024년 11월 5일 (화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김기흥 전 대통령실 부대변인, 김진욱 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허주연 변호사
[김종석 앵커]
천만다행입니다. 건강을 회복해서 다행인데, 영상에서 보았듯이 해당 경찰관들이 마침 오전에 교육을 받았다고 하더라고요?
[허주연 변호사]
그렇습니다. 옆 손님이 갑자기 밥을 먹다가 숟가락을 툭 떨어뜨리고 의식을 잃으니까 정말 빨리 20m 지척에 있는 파출소로 달려가서 도움을 요청해 준 옆자리 손님도 감사한 일이지만요. 경찰관들이 상황 파악을 빨리하고, 마침 그날 아침 평소에 받았던 훈련이 한 목숨을 살리는 데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심폐소생술 훈련과 자동제세동기 사용 훈련을 받았는데, 근처 식당에서 손님이 의식이 없다는 신고를 받고 달려가서 저렇게 한 목숨을 구한 사건인데요. 손님이 왜 의식이 없었는지까지는 나오지 않았지만, 오늘도 그렇고 날씨가 굉장히 춥잖아요. 이렇게 추울 때는 혈관이 좁아져서 뇌졸중 같은 위험이 굉장히 증가한다고 하거든요. 보온에 신경 쓰시고 다들 심폐소생술 교육받으셔서 옆 사람 살리는 데에 한 역할을 해 주시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