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분석]한국당 당원 된 ‘노무현의 남자’
2018-07-18 19:39 뉴스A

뉴스분석 오늘의 에디터, 정치부 노은지 팀장입니다. 오늘의 분석 키워드는 뭡니까?

오늘의 키워드 <출범 첫 날> 입니다.

1.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 김병준 위원장 김영란법 적용 대상은 맞습니까?

사립학교 교수는 김영란법 적용 대상이라서 직무관련성이나 대가성과 관련없이 100만원 이상의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받을 경우 처벌받습니다.

김 위원장이 골프를 친 게 국민대 명예교수로 재직하던 지난해 8월 인데요, 명예교수라는 이 직함이 중요합니다.

김영란법상 명예교수는 교직원이 아니어서 적용 대상이 아니거든요. 권익위 관계자는 그렇더라도 학교와의 고용 관계를 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름만 걸어둔건지 학교에서의 역할이 있는지 등 여러 상황을 살펴봐야 한다는거죠 .

2. 그렇다면 김병준 위원장 측에 제공됐다는 혜택이 김영란법 기준을 넘은 것, 그건 확실한 겁니까?

프로암 대회는 KLPGA 대회 전날 출전 프로골퍼와 사회 각계인사가 함께 시범대회를 같는 걸 말하는데요, 주최 측이 초청자에게 경기 비용과 기념품, 식사비 등을 제공합니다.

이 금액이 김영란법 기준을 넘냐 안넘냐 의견이 갈리는데요, 권익위가 받은 제보는 118만원 가량이 지원됐다는 거고 당시 강원랜드 사장이었던 함승희 전 대표는 1인당 비용이 60여만원 정도라는 입장입니다.

함 전 대표와 통화를 해봤더니 법까지 위반하면서 왜 초청을 했겠냐며 김영란법 적용 여부를 철저하게 살폈다고 하더라고요,

당사자인 김 위원장은 사회 각층이 초대받아 간 건데 접대라 하긴 곤란하다면서 비용이 얼마나 들었는지는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3. 내사단계고 좀더 확실해지면 수사로 돌입, 상황을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출범부터 삐걱거리긴 했지만 김병준 교수 의욕 대단한 듯, 한때 노무현의 남자였는데 오늘은 자유한국당 가입까지 했다면서요?

네, 당원 가입이 의무는 아니지만 업무 첫날 곧바로 가입한건데요, 오늘 첫 기자간담회 자리에서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추켜세웠는데요. 들어보시죠.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한 마디로 평가하기 굉장히 힘들다. (정책의) 연속성도 많았다.

또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
“국가주의적 경향이 곳곳에 있다. 분권화를 얘기하는 문재인 정부조차 학교에 커피 자판기를 설치할지 말지를 법으로 통과시켜 공포한다.

김 위원장은 또 문재인 정부의 커피자판기 설치 금지 법안을 예로 들면서 참여정부였다면 노 전 대통령이 법안을 거부했을 거라며 문재인 정부가 노무현 정부의 계승자가 아니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언급한 겁니다.

4. 비록 길이 갈리긴 했지만 문희상 의장, 유인태 사무총장에 김병준 위원장까지 노무현 청와대 OB들이 10년이 넘어 한 자리에 다 모이게 됐군요?

친노의 화려한 귀환이라는 말도 나오는데요, 문희상 국회의장의 평가 들어보시죠.

[문희상]
(노무현 정신은) 정의랄까 평등이랄까 여기에 방점이 있는. 바로 그것을 주장했던 세력들이 정부에 많이 오거나 국회에 많이 참여하면 할수록 난 좋다고 생각해요.

청와대와 국회, 정부까지 곳곳에 포진돼 있는데요, 당정청의 관계를 푸는 윤활유 역할이 될거란 기대도 있지만 올드보이의 한계를 반복할거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정치부 노은지 팀장이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