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 : 2024년 8월 8일 (목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안진용 문화일보 기자,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장윤미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허주연 변호사
[김종석 앵커]
전기차 충전소 갈등 이야기. 이것은 전기차의 위험성, 우려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하기 전에. 사실 오늘 여전히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사고. 제가 장윤미 변호사께 이 질문을 드릴 것이에요. 왜냐하면 오늘 2차 감식이 진행이 되었고 배터리 분리 작업도 진행이 되었는데. 사실 저 차량이 벤츠 차량이라는 것은 전부 알려져 있는 사실. 그런데 저 중국산 배터리 관련해서요, 일부 보도를 확인해 보니까 지금 우리나라에 3천 대 정도가 있다. 이러한 사실이 새롭게 알려졌습니다. 저희가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장윤미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그렇죠. 이미 많은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 한국에서도 주행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되고요. 독일의 차지만 전부 중국 공장에서 생산을 하다 보니까 배터리 역시 장착되는 것은 중국산이었던 것입니다. 이에 따라 불안감도 같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고, 오늘 이 합동감식이 두 번째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에야 그 배터리를 분리해서 정밀 감식에 들어갈 수 있었는데, 1차 감식 때에도 차량의 배터리 분리를 시도는 했었지만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는 부분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오늘은 완전히 차체를 들어 올려서 배터리가 들어있는 차체 하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게 된 것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