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여야, 조국 청문회 6일 하루 개최 합의…가족 증인 없이 진행
2019-09-04 19:23 뉴스A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무산될 뻔 했던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립니다. 오는 금요일 이틀이 아니라 하루로 시간을 줄였습니다.

이렇게 논쟁적인 장관후보자 임명을 두고 국회가 법이 정한 청문회도 열지 못하느냐는 비판이 있었지요. 여야 정치권이나 청와대로선 부담이 됐을 겁니다.

국회로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지혜 기자.

[질문1]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상황이 급반전한 것입니까.

[리포트]
네, 오늘 아침까지만 해도 민주당과 한국당이 서로를 비판하면서 청문회가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았는데요.

오후 2시반쯤 다시 만난 여야 원내대표는 26분 만에 전격적으로 청문회 개최에 합의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그동안 서로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국회의 책무를 이행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으로 6일날 인청 조국 후보자 인청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여당은 청문회를 하지 않고 임명을 강행하는 것에, 야당은 검증 기회를 놓친 것 아니냐는 비판에 각각 부담을 느끼면서 극적 합의에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늦게나마 청문회가 열리게 돼 다행"이라고 했고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질문2] 쟁점은 가족 증인을 인사청문회에 부르느냐 여부 아닙니까? 이 부분은 어떻게 됐습니까. 

청문회는 가족 증인 없이 진행됩니다.

가족 증인 출석을 요구해 온 한국당이 가족을 부르지 않는 조건으로 민주당과 합의가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청문회를 주관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도 조금 전 가족을 제외한 증인 채택을 논의했는데요.

한국당은 한영외고 관계자,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등 12명의 증인을 채택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결국 가족 증인 없이 조 후보자만을 상대로 검증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바른미래당은 의미없는 청문회라면서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청문회는 열리지만 청문회 이후 정국은 순탄치 않아보입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인사청문회와는 별도로 조 후보자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