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대통령 입양 문제’ 발언에 해명 진땀…野, 일제히 맹공
2021-01-18 19:27 정치

오늘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네 번의 리허설을 하며 준비 한 만큼 최근 크게 문제가 된 아동 학대, 정인이 사건 관련 질문이 나올 것도 예상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입양 문제에 대한 대통령의 보완 방안이 논란을 샀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아이하고 맞지 않는 경우 입양아동 바꾼다든지,

청와대가 부랴부랴 해명에 나섰는데요.

먼저 대통령 답변의 전체 맥락과 청와대의 해명까지 김민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논란의 발언은 아동 학대의 악순환을 막을 해법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나왔습니다.

[신년 기자회견]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하고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에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화하면서

양부모 학대로 숨진 16개월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아동학대보다는 입양에 초점을 맞춘 대책을 언급한 겁니다.

야권은 "인권변호사였다는 대통령의 말 어디에도 인간의 존엄은 없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입양한 딸을 키우고 있는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문제는 입양이 아닌 아동학대"라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미애 / 국민의힘 의원]
"입양 가정의 한 사람으로서 치 떨리는 분노를 느낍니다. 지금부터 대통령께서는 인권이라는 단어 사용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무슨 정신 나간 소리인가, 입양이 홈쇼핑이냐"며 문 대통령의 표현을 문제 삼았습니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은 입양 아동을 마치 물건 취급하는 듯한 발언" 이라고 비판했고

유승민 전 의원은 "진실한 사람이 아니라 지킬 앤 하이드'같은 사람"이라며 몰아세웠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는 "사전 위탁보호제를 염두에 둔 발언"이었다며 아이에게 더 좋은 선택이 되도록 하겠다는 표현이었는데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김민지입니다.

mj@donga.com
영상취재 : 김찬우
영상편집 : 최창규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