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 : 2024년 11월 22일 (금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구자홍 동아일보 신동아팀 차장, 김금혁 전 보훈부장관 보좌관, 김대영 국가전략연구원 군사전문위원,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김종석 앵커]
김대영 위원님. 실제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이야기인데요. “러시아에 파병 중인 북한군이 드론 조작법을 몰라서 실수로 소속 부대에 추락했다. 동료 다수가 죽거나 다쳤다.”라고 이야기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실질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입니까?
[김대영 국가전략연구원 군사전문위원]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드론 조작이 얼핏 보면 쉬워 보이기는 해도 사실 조작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도 많이 해 보아야 하고, 실제 야지에서도 많이 띄워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북한군 같은 경우에는 실제 북한 내 야전 부대에서 얼마만큼의 드론을 운영하고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아마 러시아에 간 대부분은 드론을 처음 접하는 병사들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작 실수로 인한 사건․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충분히 그러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데요. 문제는 향후 전선에 본격적으로 투입되게 되면, 저러한 일들이 아마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요. 그만큼 북한군이 말로는 드론을 굉장히 중요시한다고 하지만, 준비들이 아직 덜 되었다는 것이 실제로 보이는 것이죠.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