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재명 “불체포특권 포기”…엇갈리는 당내 평가
2023-06-20 12:41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시~13시 20분)
■ 방송일 : 2023년 6월 20일 (화요일)
■ 진행 : 이용환 앵커
■ 출연 :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병 당협위원장, 복기왕 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 장윤미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정미경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이용환 앵커]
이재명 대표의 어제 저 이른바 선언이라고 해야 할지는 모르겠으나, 저 발언과 관련해서 친명계 의원들은 ‘역시 이재명이야.’ 역시 이재명. 이재명다웠어. 잘했어, 이재명. 이런 평가들이 나왔습니다. 한번 들어보시죠. 그런데 저렇게 친명계 의원들은 호평을 했죠. 그러나 비명계 의원들은 오늘 라디오 방송에서요. ‘조금 늦었습니다. 이재명 대표 결단은 좋으나 그 결단의 시점이 조금 늦은 것 같습니다.’ 이런 취지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이어서 한번 듣고 가시죠. 어떻습니까? 우리 김종혁 위원장님. 상대 당이기는 하나 친명과 비명이 약간 조금 뉘앙스 톤이 다른 것 같아요?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병 당협위원장]
그것은 비명계의 분석이 저는 합당하다고 봅니다. 방탄 국회를 계속할 수가 없잖아요. 이미 그동안 계속해 왔는데 앞으로 7월, 8월 이것 어떻게 할 것입니까. 또 이재명 대표를 위해서 방탄 국회 열어서 그 비회기 중에 의원들 해외에 나가기도 하고, 지역을 방문하기도 하는데 그것 다 막을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까 안될 것이라는 그런 생각 때문에. 그런 현실적인 필요 때문에 이재명 대표는 결국은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았는가 생각되는데. 이것을 ‘신의 한 수다.’ ‘이재명답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정말 낯간지럽고 조금 민망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안민석 의원 같은 경우는, 검찰은. 이제 이것이 꽃놀이패인데 검찰은 이제 구속돼도 고민이고 구속이 안 돼도 문제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시는데. 아니 이재명 대표가 구속되는 것이 검찰이 왜 고민입니까? 무슨 논리적 근거인지는 전혀 모르겠고. 죄가 있어서 법원이 판결해서 구속되면 그것은 법원이 어떤 고민이나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검찰로서는 그것이 왜 고민인지는 잘 모르겠고요. 지금 정성호 의원이라든가 안민석 의원 같은 경우에 혹은 이런 것을 막 띄우면서 ‘이재명 대표가 굉장히 대단한 일을 한 것 같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은 조금 국민들 앞에 보이기에 상당히 민망하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도혜원 인턴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