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 : 2024년 12월 5일 (목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김기흥 전 대통령실 부대변인, 장윤미 전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정혁진 변호사,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김종석 앵커]
일단 저도 조금 전에 보도를 접했는데요. 최진봉 교수님. 트럼프 당선인의 최측근, UFC 회장이 원래 한국에 오려고 했던 모양이죠?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그렇습니다. 14일에 한국에서 경기가 열려요. ZFN이라고 하는 대회인데, 이 대회는 정찬성 씨가 만든 대회이고요. 해당 대회를 기념하기 위해서 14일에 데이너 화이트 UFC 회장 일산 킨텍스를 방문하기로 했는데, 비상계엄의 여파로 한국 방문을 취소했다고 공식적으로 확인을 했습니다. 화이트 회장은 UFC에서 활동할 당시에도 한국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었어요. 실제로 이분이 ‘코리안 좀비’라는 티셔츠를 입고 경기를 하기도 했고요. 한국에 대한 애정을 깊이 보이기도 했는데요. 트럼프와의 관계는 20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화이트 회장 같은 경우에는 트럼프 선거기간 동안 UFC 케이지에 들어가서 함께 유세도 하고 했어요. 그만큼 측근 중에 측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분이 한국을 방문하게 되면 우리 정치계나 정부도 일정 부분 연관관계를 가지고, 좋은 관계를 맺어 놓으면 트럼프 정부와의 연결 고리 하나가 생기는 것이잖아요. 그런데 이번 계엄령 선포의 여파로 결국 취소하게 되었다고 하니 상당히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고요. 방한 취소가 결국 우리나라에는 결코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결국 비상계엄 선포가 여러 방면에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하나의 사례가 되지 않나, 이러한 생각이 듭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