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 : 2024년 3월 21일 (목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서용주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정혁진 변호사,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김종석 앵커]
사실상 꼼수 복당 아닌가. 그러니까 어제 저희가 속보로 만나봤다시피 코인 논란에 김남국 의원이 민주당의 위성 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입당한 것을 두고 이런저런 뒷말들, 평가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선거를 앞두고 묵인하고 감싸는 것 아닌가, 이런 지적도 동시에 나오는 것 같은데요. 정혁진 변호사님. 꼼수 복당, 우회 복당 나오는데 오늘 김부경 공동 선대위원장도 그렇고 박지원 후보 박지원 전 의원은 이것을 이제 순수한 마음이다, 이런 표현까지 썼는데 어떻게 들으셨어요?
[정혁진 변호사]
그다음에 김남국 의원이 국회의원하면서 무엇했습니까? 입법 활동 같은 것보다도 코인을 훨씬 더 유명하게 만든 사람이 아닌가. 그런 사람에게 무슨 순수한 마음을 기대했는지 잘 모르겠고요. 누가 무엇이라고 해도 그야말로 김남국 의원은 코인의 전문가 아니겠습니까. 주식의 전문가 아니겠습니까. 우회상장 같은 것 굉장히 잘하는데 살다 살다가 국회 입당을 우회적으로 하는 것도 처음 봤는데 더불어민주연합에 들어간 것은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제가 봤을 때는 이번 국회 끝나고 한 5~6월정도 되면 김남국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다시 복귀하는 것과 똑같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저는 그렇게 판단이 됩니다. (너무 단언하지는 마시고요. 코인 논란만 이야기하셔도 되는데 강한 코스프레 논란까지 끄집어 내셔서 그 부분은 제가 순화하겠습니다. 일단 무슨 취지인지는 알겠는데.)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지현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