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트럼프 “한국 관세 15→25%…합의 이행 안 해”

2026-01-27 18:59 국제,경제

[앵커]
그런데 트럼프 미 대통령이 느닷없이 관세를 다시 올리겠다고 나섰습니다.

자동차 관세 25%로 압박한 걸, 미국에 투자하기로 하고 15%로 간신히 낮춰놨더니, 다시 25%로 올리겠다고요.

한국 국회가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게 이유인데, 우린 합의를 이행하지 않은 게 없다 보니, 왜 저러나, 트럼프의 진심을 파악하는데 분주합니다.

워싱턴에서 정다은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무역합의 이전 수준으로 다시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자동차와 목재, 의약품 등 모든 한국산 제품이 대상입니다.

트럼프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한국 입법부, 국회가 합의를 지키지 않고 있다"며 "관세를 15%에서 25%로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관세 인하를 조건으로 합의한 이른바 대미투자 특별법이 국회에서 계류 중인 상황을 의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는 관세 인하 조건으로 350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를 합의했는데 투자 실행을 위한 '대미투자특별법'은 두 달간 국회 계류 중입니다.

다만 한미 양국은 특별법 입법 시점이 아닌 발의된 달의 1일을 기준으로 관세 인하를 소급 적용하기로 합의한 바 있어 트럼프의 지적이 관세 인상의 진짜 이유인지는 불확실합니다.

최근 미국 측에서 지속적으로 문제 삼고 있는 쿠팡 사태와 디지털 규제 등에 대한 미국 조야의 불만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됩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영상편집 : 구혜정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