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조정훈 “민주당, 법사위·운영위 다 갖겠다는 건 국회를 민주당 의총으로 만들겠다는 것…신독재”
2024-04-18 10:25 정치

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에 더해 운영위원회 상임위원장까지 민주당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조정훈 국민의힘 서울마포갑 당선인이 “(더불어민주당이) 법사위, 운영위원회를 다 갖고 가겠다고 하는 것은 국회를 민주당 의총으로 만들고 싶은 게 아닌가 싶다”고 일갈했습니다.

조 당선인은 오늘(18일) 채널A라디오쇼 ‘정치시그널’에 출연해 “이는 민주당 의총과 똑같은 것이며, 민주당 의총에서 결정 난 걸 국민의힘과 상의할 이유가 없다는 거 아니냐. 이게 신독재, 민주주의를 가장한 독재다”라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민주당이 얼마나 힘들었으면 거기서 뛰어나와 여기까지 왔냐”며 “민주주의는 다수의 결정이지만 소수의 배려가 반드시 균형을 이뤄야 하는 것이 핵심이다. 우리 국민들, 냉정하고 현명해 다음 선거부터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저희 입장에서는 법사위, 운영위 가져갈 거면 다 드리는 게 맞고, 간사도 안 하는 게 맞다"며 “그냥 비교섭단체 의원처럼 ‘그냥 알아서 하세요. 하지만 우리는 일절 책임을 안 집니다. 우리는 행정부 정치를 하겠습니다’ 이렇게 가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조 당선인은 “저는 민주당 내에서 그런 발언들이 나왔을 때 이재명 대표가 웃고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습니다.

한편 조국 대표가 이끄는 조국혁신당이 야권 내 군소정당 등을 포섭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데 대해 “원내 교섭단체를 하겠다고 꼼수 부리는 것 또한 말이 안 되고, 내로남불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번 국회가 아직 끝나지 않았으니까 교섭단체의 기준을 낮추자는 주장들을 일관적으로 했는데 이런 것들이 국민들에게 받아들여지려면 이 개혁이 변화를 통해서 사적 이익을 얻으면 안되며, 만약에 교섭단체 숫자를 낮추겠다고 하면 23대 국회부터 조정을 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만약 교섭단체 기준을 낮추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에 이익이 돌아가지 않고 진짜 취지가 좋아서 하는 거라면’이라는 가정에 조 당선인은 “그러면 저희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만약 그렇게 교섭단체를 만들어 국민의힘을 포위하겠다’ 그리고 ‘법사위·운영위 다 가져가고 국회를 민주당 의총으로 만들어버리겠다’고 하면 국민이 그 책임을 국회에 물을 건데 대통령이 되고 싶은 이재명 대표가 감당할 수 있을까요?”라고 반문했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