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 대통령 “비핵화, 현실적이고 합리적 방안 모색해야 할 시점”

2025-09-24 02:20 정치

 출처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렵다는 냉철한 인식의 기초 위에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현지시각 23일 오후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열린 제80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핵과 미사일 능력 고도화 '중단'부터 시작하여, '축소'의 과정의 거쳐 '폐기'에 도달하는 실용적, 단계적 해법에 국제사회가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대한민국은 'E.N.D 이니셔티브'로 한반도의 냉전을 끝내고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기 위한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역설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때 민주주의와 평화가 위기에 처했지만, 대한민국은 그때마다 불굴의 저력으로 일어섰다"며 "친위쿠데타로도 민주주의와 평화를 염원하는 대한민국의 강렬한 의지를 꺾을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난 겨울, 내란의 어둠에 맞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이뤄낸 '빛의 혁명'은 유엔 정신의 빛나는 성취를 보여준 역사적 현장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기후위기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올해 안에 책임감 있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제출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