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北 내년 9차 당대회 열병식 준비 정황…평양에 군용트럭 수백 대”

2025-11-13 11:00 정치

 사진 설명 : 지난 10월 10일 북한 노동당 창건 80주년 경축 열병식에서 공개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20형 사진 출처 : 뉴시스

북한이 내년 초로 예상되는 제9차 노동당 대회 기념 열병식을 준비하는 정황이 민간 위성사진에 포착됐습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최근 평양 미림비행장 훈련장에 군용 트럭 수백 대가 집결한 것이 확인됐다고 민간 위성사진을 분석해 현지시각 어제 보도했습니다.

지난 4~5일 촬영된 사진을 보면 이때부터 군용 차량들이 처음 나타났고 10~11일에는 수백 대가 훈련장 내 공터를 가득 메운 장면이 확인됐습니다.

내년 열병식을 위해 지방 군인들을 평양으로 수송하고 훈련을 지원하기 위한 사전 준비 단계로 보입니다.

미림비행장에서는 과거에도 대규모 병력과 차량이 모여 수개월 간 열병식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NK뉴스는 "지난 10월 10일 열병식 이전에도 6월부터 군용 트럭이 포착돼 3개월 이상 연습을 진행했다"고 설명했습니다.

5년 전인 2020년 말에도 제8차 당대회 열병식을 앞두고 미림비행장에 수송 차량이 집결한 바 있습니다.

다만, 5년 전에는 12월 말에야 열병식 준비가 시작된 것에 비해 이번에는 병력 집결 시기가 다소 빠른데 이번 열병식이 더 큰 규모로 치러지거나 새로운 전략무기가 공개될 가능성이 높은 정황으로 분석됩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kimst_1127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