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쿠르드 무장단체 “해산 및 무장해제 결정”

2025-05-12 15:54 국제

 튀르키예 쿠르드족 무장조직 PKK의 최고지도자 압둘라 외잘란이 해산 가능성을 언급한 지난 2월 쿠르드족 젊은이들의 외잘란의 사진을 들어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쿠르드족 분리 독립을 요구하며 튀르키예 정부군과 40년 넘게 싸워왔던 쿠르드 무장조직이 현지시간 12일 해산 및 무장해제를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AP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5일~7일 사이에 이라크 북부의 두 장소에서 총회를 개최한 쿠르드노동자당(PKK)은 친(親)PKK 언론사인 피라트 통신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1999년부터 이스탄불 인근 섬에 수감되어 있는 PKK 지도자 압둘라 외잘란(76)은 지난 2월 PKK에 당대회를 소집하고 공식적으로 해체를 결정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PKK는 1984년부터 수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무장 반란을 주도해 터키와 서방 동맹국들로부터 테러 단체로 지정돼왔습니다.

그러다 최고 지도자의 촉구에 호응해 지난 3월 1일 일방적인 휴전을 선언했습니다. 다만 평화 협상을 위한 법적 틀 마련 등의 조건을 달기도 했습니다.

이날 PKK의 해체 및 무장해제 발표가 수십 년간 이어졌던 유혈 충돌이 종식될지 주목됩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