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다카이치, 日중의원 해산 공식 선언…2월 8일 총선 실시

2026-01-23 13:09 국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23일 중의원을 공식 해산했습니다. 이로써 중의원 선거는 이달 27일 선거 공시, 다음 달 8일 투개표가 이루어집니다.

의원 내각제(중의원 참의원제)인 일본에서 의원 해산권은 총리의 권한입니다. 지지율이 70%대를 유지하며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다카이치 총리가 이번 중의원 해산을 통해 집권 여당인 자민당의 의석수를 더욱 늘리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현재 중의원 총 의석수는 465석으로 이 중 집권 여당 자민당은 196석입니다. 단독으로 과반을 넘기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카이치 내각 출범 당시 연립 여당 관계를 맺은 일본유신회(34석) 의석을 합쳐도 230석으로 과반(233석)을 넘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는 현재의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의석을 추가 확보해, 내각 운영의 안정성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야당도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 선출 전까지 자민당과 26년 간 ‘연정 관계’를 이뤘던 공명당은 다카이치 총리와 결별 후 제 1 야당인 입헌민주당과 '중도개혁연합'이라는 신당을 창당해 자민당에 맞불을 놓을 계획을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