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천>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이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오늘 오전 검찰에 소환되었습니다. 앞서 검찰 조사를 받은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은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될 전망입니다.
하> 한편 청와대가 밀실처리 논란에 휩싸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처리과정에 대해서 진상조사에 들어갔는데요. 정치평론가 정연정 배재대 교수와 함께 자세한 정치권 소식..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리포트]
1> 정두언 의원.. 2007년 대선을 전후로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1억 원 정도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와 임 회장이 이상득 전 의원에게 돈을 건네는 자리에 동석한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정두언 의원은 ‘일종의 배달사고’ 라고 반박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2> 또 정두언 의원과 이상득 전 의원과의 얄궂은 운명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결국은 악연이라고 봐야 하는 걸까요?
2-1> 두 사람의 얄궂은 관계가 검찰수사에 영향을 줄지도 궁금한데요. 두사람이 서로 자신의 혐의를 덜기 위해 상대의 혐의를 발설할 가능성도 있겠습니까?
3> 김덕룡 전 의원이 이상득 전 의원에게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을 소개했다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는데요. 김덕룡 의원 ‘6인회’ 멤버 중 한 명인데..이렇게 되면 이번 수사가 MB 정부 대선자금 자금수사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지는건가요?
4>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는데요. 만일 자신이 돈을 받았다면 할복할 것이라며 강경하게 반발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5> 이렇게 정치권 거물급 인사들에 대한 검찰수사가 탄력을 받고 있는 것은 임 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이 정관계 로비에 대해 적극적으로 진술을 했기 때문인데요. 임 석 회장이 왜 입을 열었을까요?
6> 이번에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이야기를 좀 해보죠. 청와대가 추진과정에 대해 진상조사에 들어갔는데요.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을 한 걸까요?
7> 어제 조병제 외교부 대변인이 파문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는데요. 조대변인..사실 문책 대상자로 주로 거론되던 인물도 아닌데다.. ‘청와대 책임론’을 제기한 인물이거든요..어떻게 봐야할까요?
8> 한편 한일정보보호협정 밀실 추진을 총괄 지휘한 김태효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이 교수 시절 쓴 논문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한반도 유사시 일본 자위대 개입을 당연시하고 한·일 군사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한 내용을 담겼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9> 이번에는 민주통합당 이야기를 좀 해보죠. 대선 경선룰을 잠정적으로 확정했는데요.. 문재인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요?
클로징>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정치평론가 정연정 배재대 교수와 함께 정치권 소식 살펴봤습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