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 쇼 A타임/약속2012]‘불법사찰’ 논란은 야당에 유리?

2012-04-02 00:00 정치,정치

[앵커멘트]
4.11 총선이 9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의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을 둘러싼 여, 야 정치권 공방이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이번 총선의 ‘핵’으로 부상한 이번 불법 사찰 논란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정치전문가, 명지대 신율 교수님 모시고 분석, 전망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리포트]
1. 첫 주말 여야 선거전, 어떻게 보셨습니까?
Q. 여야 주말 격전지, 지도부 출격?

1-1. 새누리당 박근혜 위원장 네 번째로 부산을 방문했는데, 역시 낙동강 벨트 수성 의지로 봐야할까요?
Q. 박근혜, 부산 네 번째 방문?


2. 총선이 열흘도 남지 않은 상황인데요. 2600건이 넘는 민간인 불법사찰 사실이 확인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사안의 정치적 파장,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Q. 민간인 불법 사찰 논란… 여, 야 득실은?


3. 청와대는 민간인 사찰문건 가운데 80%가 전 정부에서 만들어졌다고 반격에 나섰고, 참여정부 인사인 문재인 이사장이나 유시민 통합진보당 공동대표 등은 적극 반발하고 있습니다.
주말 전 상황만 볼 때, 박빙의 승부를 펼치던 여, 야 선거전이었는데요. 이번 민간인 사찰 사태가 어느 정도의 파급력을 가질까요?
Q. 민간인 불법 사찰… 총선 ‘핵’ 부상?

3-1. 특히, 여-야 간 초접전 지역이 많은 수도권표심에 미치는 영향 상당할 것 같은데요?
Q. ‘불법사찰’… 초접전 수도권 판세 영향은?


4. 새누리당도 특검에 전격 찬성하며 발 빠른 대응을 했습니다. 현 정권과의 선긋기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인데요. 여론조사에서도 이번 사건이 여당에 불리할 것이란 50% 이상을 훨씬 넘어서게 나오고 있습니다만, 여당… 총선 앞두고 어떤 대응을 할 수 있을까요?
Q. 새누리당, ‘전·현 정권 사찰 특검’ 제안… 도입될까?


5. 앞으로 선거까지 열흘이 채 안 남았는데... 이번 선거의 부동층은 얼마나 된다고 보십니까?
Q. 부동층의 향배… 영향은?

5-1. 부동층의 표심에는 어떤 점이 영향을 많이 미치게 될까요?
Q. 부동층의 향배… 영향은?


6. 마지막으로 새누리당이든 민주통합당이든 서로들 서민 민심 잡기에 분주한데... 여야 정책 경쟁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Q. 여·야 정책 평가는?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정치평론가 명지대 신율 교수였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의힘_1215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