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재명 “개헌 중요하지만 지금은 내란 종식이 먼저”

2025-04-07 11:15 정치

 출처 =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금은 개헌도 중요하지만, 더 나은 민주주의도 중요하지만 민주주의 파괴를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개헌 논의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오늘(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은 정말 내란 종식이 먼저"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일부 정치 세력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내란의 문제를 이 개헌 문제로 덮으려고 하는 그런 시도를 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국민투표법이 개정 돼서 현실적으로 개헌이 가능하다면 곧바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실질적으로 60일 안에 대선과 동시에 개헌을 하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대통령의 4년 연임제 뿐 아니라 감사원의 국회 이관, 국무총리 추천제 등 여러 논쟁 사안을 언급하며 "매우 논쟁의 여지가 커서 실제로 결과는 못 내면서 논쟁만 격화되는 어쩌면 국론 분열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그러면서 4년 중임제로의 개헌에 대해서는 "각 대선 후보들이 국민들에게 약속을 하고 대선이 끝난 후에 최대한 신속하게 개헌을 그 공약대로 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광주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게재하는 문제와, 계엄 요건을 강화해 함부로 친위 쿠데타를 할 수 없게 하는 것은 지금 당장 중요한 과제로서 할 수 있다고 본다"고 했습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