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박상병 정치평론가
김행 위키트리 부회장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박근혜 당선인이 대탕평 인사를 통해 정치쇄신을 이루겠다고 한 만큼, 현재 모든 이가 박 당선인의 인재 등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근혜 당선인의 숙제 대탕평, 왜 중요하며 실질적으로 가능할 거라 보십니까?
자막> 박근혜 ‘대탕평 숙제’ 어떻게 해결할까?
2. 또 인물 기용과 관련해서 박 당선인의 1차 고민은 바로 비사실장일 텐데요. 당선인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해야 하는 비서실장에 현재는 최경환, 권영세가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
자막> 박근혜의 눈과 입 ‘비서실장’은 누구?
3. 또 비서실장 물색과 관련해 2개월짜리 당선인의 비서실장이냐, 청와대로 연결되는 비서실장이냐를 놓고도 박 당선인은 고민 중인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비서실장 임명에서 두 방안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자막> 박근혜, 비서실장 선정 방안 놓고 고민?
4. 이러한 와중에 새누리 캠프의 주요 인사들이 백의종군 하겠다며 임명직 거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인수위에 유력한 인물들도 있어 이것이 과연 박 당선인의 부담을 덜어주는 게 맞나, 싶기도 한데... 새누리의 백의종군 확산, 어떻게 보십니까? 박 당선인을 위해 당연한 행동이라 봐야 하나요?
자막> 새누리 ‘백의종군’ 확산…어떻게 평가하나?
5. 박근혜 시대 개막을 앞두고 지금 국민들의 관심은 박근혜표 인수위가 어떻게 꾸려질지에 촉각이 곤두서있습니다. 우선,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인수위, 왜 첫 단추이고 시험대라 불릴 만큼 중요한 건지 두 분께서 설명해주신다면?
자막> 대통령 첫 단추 ‘인수위’…왜 중요한가?
6. 일단 알려진 건, 박 당선인이 인수위 인원을 대폭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전 정권교체 시기와 비교했을 때, 이렇게 인수위 인원이 감소될 경우 장·단점이 무엇입니까?
자막> 인수위 규모 축소, 장·단점은?
7. 인수위원회의 이름을 '취임준비위원회' 혹은 '정권출범 준비위원회' 등으로 바꾸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요?
자막> 인수위, ‘취임·정권출범 준비위’로 전환되나?
8. 특히 인수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수위원장에 누가 될지 벌써부터 말이 많은데... 현재 거론되는 여러 인물들을 두 분은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요?
자막> 새 정부 인수위원장, 누가 될까?
9. 거론 인물들 중 인수위원장 격에 가장 적합한 사람은 누구라 생각하시는지?
10. 그런데 일각에서는 2달짜리 인수위원장에 지나친 관심 아니냐는 지적도 있습니다. 결국은 박 당선인이 집권한 후의 5년이 더 중요하다는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자막> 2달 임기 인수위원장, 지나친 관심인가?
11. 또 하나 재미있는 사실은, 두 분도 아시겠지만 대선 직후 언론을 통해 인수위에 거론된 인물들은 실제로 발탁이 안된다고들 하는데요. 아무래도 국민의 예측을 깜짝 뒤엎을 만한 파격 인사를 선보이기 위함이겠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며, 이번에도 전례대로 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자막> 인수위 거론 후보, 실제와 얼마나 같을까?
12. 현재로선 창성동 별관이 유력하다는 설도 있고 한국금융연수원과 정부청사 본관 등도 거론되고 있는데... 이전 대통령들의 인수위 사무실과 비교한다면 현재 거론되고 있는 위치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
자막> 역대 대통령 인수위 사무실 선정은 어땠나?
13. 야당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현재 야당은 대선 패배의 후폭풍이 생각보다 거센데요. 반대로 문 후보가 당선됐더라면 현재 박근혜 당선인 측과 새누리에도 이렇게 후폭풍이 거셌을까요?
자막> 대선 후폭풍 휘말리는 야당…새누리였다면?
14. 박지원 원내 대표의 사퇴 등 지도부 사퇴로 홍역을 앓고 있는 야당. 이를 놓고 이미 너무 늦은 사퇴라는 의견에 대해서 두 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자막> 민주, 지도부 사퇴…뒤늦은 선택인가?
15. 대선에서 패배한 문재인 후보는 범야권 역량강화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야당 내에서는 문재인 후보의 자격과 권한을 놓고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듯 합니다. 문재인 후보, 대선 패배의 책임을 얼마나 져야 한다고 보십니까? 지금 야당 내 갈등에서 해법을 제시해주신다면?
자막> 야당, 문재인 놓고 주류-비주류 갈등…해법은?
16. 야당의 혼탁한 기류에 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흘러나옵니다. 새판짜기가 시급한 야당, 신당 창당 가능성은 얼마나 됩니까?
자막> 야당의 새판짜기…신당 창당으로?
17. 선거 기간 내내 야당이 의지했던 안철수 전 후보를 중심으로 신당이 창당될 가능성도 있는 건가요?
자막> 야권, 안철수 중심의 신당 개편…가능할까?
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두 분, 감사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