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남) 나흘 남은 대선 정국을
빅 투 후보 진영의 중진들과 함께
전망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여) 먼저 문재인 캠프의
송훈석 정무특보단장과
종반전 전략에 대한
안녕하십니까?
[리포트]
1. 이번 주말을 넘기고 다음 주면 대한민국의 새로운 대통령이 탄생합니다. 때문에 오늘과 내일, 이틀을 최종 고비이자 기회로 보고 있는데요. 현재, 민주당 측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승리를 확신하는 분위기인가요?
2. 바로 어제였죠. 지난 주말 광화문 대전에 이어 ‘빅2’ 후보의 부산 격전, 이른바 ‘자갈치 대전’이 펼쳐졌습니다. 선거 전 마지막 주말에 펼쳐진 자존심 대결로 볼 수 있는데.. 새누리당의 텃밭인 PK 지역 민심, 현재 문 후보를 향해 얼마나 이동한 것 같습니까?
3. 문재인 후보를 도와 지원 유세 행보를 펼치고 있는 안 전 후보. 민주당 측에서는 선거 마지막 날까지 ‘안철수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듯 한데, 사실 아직까지 큰 지지율 역전을 보이지 않아 이대로 미풍으로 끝날 거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4. 그렇다면, 현재 안철수 전 후보가 문 후보를 도와 움직이는 지원 방식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민주당 입장에서 마음에 드는 방식입니까?
5. 한편, 안철수 전 후보가 TV 찬조연설을 하게 될 것인가에 주목이 됐었는데, 결국 찬조연설은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됐죠. 현재 분위기로는 안철수 전 후보의 TV 찬조연설이 크게 작용할 수 있는데, 서운하거나 아쉽지는 않으신지?
6. 자, 지금 현 대선 정국의 가장 뜨거운 이슈에 대해서 여쭙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지금 대선판은 네거티브와 흑색선전 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제일 먼저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에 대해서 민주당 측에서 할 말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대체 어떤 근거와 증거로 계속해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건가요?
7. 박근혜 후보가 국정원 선거개입 논란과 관련해서 강력한 전면전에 나섰고 사실 규명을 하지 못할 시 문 후보에게 책임을 요구했는데, 이에 대해서 민주당에서는 정치공방이 아니라고 반박했죠. 어떤 이유에서입니까?
8. 또한 민주당은 반박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의 불법선거운동을 꼬집으며 박 후보에게 정식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새누리 측에서는 불법선거운동이 자신들의 지시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9. 사실 이렇게 대선 막판에 벌어지고 있는 흑색선전과 도를 넘은 네거티브 공방이 어느 한 쪽에게 유리하게만 작용되진 않을 겁니다. 박근혜-문재인 두 후보의 ‘새 정치 실현 선언’이 무색해졌다는 지적도 있을 만큼 악영향도 있을 텐데... 문 후보 측, 이에 대한 걱정은 없으십니까? 또한 따로 마련한 대안은 없으신지?
10. 재외국민 투표에 이어 바로 어제 부재자투표까지 마감이 됐습니다. 사전 투표로 진행된 이번 부재자투표, 문 후보 측의 우세를 자신하십니까? 자신하신다면 그 이유는?
11. 야권에서는 결국 높은 투표율이 문재인 후보의 승리를 가져다 줄 것으로 확신하고 있는데... 현재 분위기로 봤을 때, 어느 정도의 투표율을 예상하고 계신지요?
12. 마지막 질문입니다. 굳히기에 들어간 박 후보에게서 역전을 꿈꾸는 문재인 후보. 막판 뒤집기를 위한 전략과 최종 승부처는 무엇입니까?
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송훈석 단장님, 감사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