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남) 최근 김영삼 전 대통령 진영 인사들이
엇갈린 지지 선언을 하면서
대선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여) 또한 김영삼 전 대통령이
누구를 지지하고 있느냐도
의견이 분분한 상황인데요.
(남) 오늘 이 시간에는
전 한나라당 의원이자
상도동계 핵심 인물이신
김봉조 민주동지회장 모시고
관련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1. 단도직입적으로 여쭙겠습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면서도 여러 가지 해석을 낳고 있는 건 바로 김영삼 전 대통령이 누구를 지지하고 있느냐, 인데요. 김영삼 전 대통령, 현재 정확히 누구를 지지하는 겁니까.
2. 김봉조 회장께서는 직접 김 전 대통령을 만나 뜻을 전달 받으셨다고 알려졌는데요. 김영삼 전 대통령을 만나 정확히 어떤 이야기를 주고 받으신 겁니까?
3. 그런데 얼마 전 상도동계의 핵심인사인 김덕룡 상임의장께서 김영삼 전 대통령이 지지하는 것은 박 후보가 아니라고 단호히 밝혔습니다. 친아들인 현철씨도 문재인 지지를 선언하면서 혼선이 일고 있는데...
- 김영삼에게서 직접 들었다는 시점이 이 시점 전입니까. 후입니까.
4. 혹시 김영삼 전 대통령에게 어떤 심적인 변화가 생겨서 지지하는 후보가 변동됐을 가능성은 없는 겁니까?
5. 그렇다면, 김봉조 회장께서 보시기에 김영삼 전 대통령이 박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6. 앞서 밝히셨지만 그럼에도 계속 김 전 대통령의 지지대상이 누구냐, 해석이 분분한 건 바로 아들 김현철 씨의 영향도 있을 겁니다. YS의 차남으로 불리는 김현철 씨는 사실상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죠. 왜 이렇게 아버지와 아들이 다른 선택을 하고 있는 겁니까?
7. 이른바 동교동계로 불리는 인사들이 제 갈 길을 택하면서 분화되는 모습을 선행으로 보셨을 테고, 상도동계 또한 선택이 다르면서 엇갈린 운명이 돼버렸는데... 다른 쪽에 있는 옛 동지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8. YS, DJ계는 한국 정치사의 획을 그은 계파인데... 이번 대선을 계기로 급속히 붕괴되는 모습...이젠 한국 계파 정치가 끝났다고 봐야 하는 건지?
9. 일부 상도동계 인사들의 이동으로 문 후보 측에서는 중도보수층 표심에 대한 기대가 큰 듯 합니다. 박 후보를 지지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 부분에 대한 불안함은 없으신지요?
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김봉조 회장님, 감사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