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본격적인 국정 운영에 들어간 박근혜 대통령이..
공기업의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 하고 있어..
관계기관장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어제 귀국한 안철수 전 교수는 오늘..
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시작했는데요..
정치권 현안과 쟁점...
정군기 시사평론가와
위키프레스의 정영진 편집장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추가 질문1> 박근혜 대통령의 가계부채 해결 핵심 공약인 국민행복기금의 윤곽이 잡혔습니다. 지원 대상은 지난 2월 말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연체자, 그러니까 한마디로 지난해 8월 말 이전부터 빚을 못 갚은 사람으로 정해진 건데요. 어떻게 평가하세요?
자막> 박근혜 '국민행복기금' 윤곽...평가는?
추가 질문2> 국민행복기금, 이달 출범이 목표라고 하는데, 도덕적 해이를 비롯해 성실하게 빚 갚아온 사람 입장에선 역차별을 당하게 되는 거 아닐까요?
자막> '국민행복기금' 역차별 우려는 없나?
1. 첫 국무회의를 가진 박근혜 대통령이 공기업의 기관장은 ‘새 정부의 국정철학 공유할 수 있는 사람으로 해 달라’ 주문했어요..대통령 후보시절 부터 낙하산 인사를 뿌리 뽑겠다고 했는데.. 결국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하는 건가요?
자막> 朴, 공공기관 물갈이…기강 잡기 시동 거나?
2. 공공 기관장의 자리는 무려 303개에 달하는데요.. MB 정부 때는 일괄 사표를 받았고 이들 가운데 32%가 임기를 남겨두고 교체됐어요.. 당시에도 대대적인 물갈이였는데.. 그렇다면 이번엔 어떤 형식이 될까요?
자막> 공기업 기관장, 물갈이 대상 얼마나 될까?
3. 청문회 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김병관 후보자에 오늘 청와대는 김병관 후보를 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김병관 장관 임명은 대국회 선전포고’라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과연 박 대통령 어떻게 처리하는 게 현명하다고 보십니까?
자막> 민주, 김병관 임명은 대국회 선전포고?
4. 어제 국무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정치 실종’이라는 말을 여러 번 언급했죠? 정부조직 개편안과 관련해 야권을 압박하는 발언을 보입니다만.. 민주당에선 오히려 적반하장이라는 반응입니다. 집권 초부터 청와대와 야권의 갈등이 너무 깊어지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이 점은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골 깊어지는 박근혜 vs 민주당…해법은?
5. 어제 귀국한 안철수 전 교수가 오늘 현충원을 참배를 하면서 공식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정치인이나 중요한 결단을 전후해서 이렇게 현충원 참배를 하는 것..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자막> 안철수 첫 일정…현충원 참배 의미는?
6. 안철수 전 교수는 지역주의 타파와 중산층 복원을 키워드로 제시했습니다. 앞으로 안 전교수가 추구할 새 정치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이라고 보이는데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자막> 安 ‘지역주의 타파와 중산층 복원’…평가는?
7 노원병 출마와 관련해서는 ‘야권 연대나 단일화’에 대해 어떠한 정치공학적인 계산도 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결국 야권 연대나 단일화 없이 완주하겠다는 뜻이겠죠?
자막> ‘노원 병’ 출마…끝까지 완주 하겠다?
- 노원 병 지역.. 그야말로 4월 재보선 격전지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안철수 전 교수.. 이 지역에서 무난히 당선될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8. 이제 다시 총선 캠프가 꾸려지고 안철수의 사람들이 다시 합류하지 않겠습니까? 안철
수 사단.. 어떤 사람들로 구성될 거라고 보십니까?
자막> ‘안철수 사단’…어떻게 꾸려질까?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