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남) 연일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는 북한의 움직임,
오늘은 북한 대학원 대학교의
양무진 교수 모시고 애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양무진 /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北 전쟁위협…긴장 고조
1. 북한이 어제 남북 간 군 통신선을 단절하고 군 통신연락소의 활동도 중단한다고 통보했어요. 전쟁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이건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자막> 北, 남북 軍 통신선 단절…의미는?
- 군 통신선까지 단절하면 그동안 남북간 유일한 통신수단이 완전 단절 되는 건데요. 이게 개성공단까지 영향을 주게 될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남북 연락채널 완전 단절…개성공단 영향은?
2. 며칠 전엔 인민군 최고 사령부가 ‘1호 전투근무 태세’ 진입을 선언하고 ‘핵 선제타격’을 비롯해 군사적 행동을 할 수도 있다고 위협하고 있잖아요. 진짜로 군사적 행동까지 불사할 거라고 보십니까? 아니면 다른 노림수가 있다고 보십니까?
자막> 北, ‘핵 선제타격’ 위협…노림수는?
3. 한편에선 북한의 이런 초강경 대응이 사실은 북한 내부 문제 때문이라는 얘기도 나옵니다. 당과 군부의 갈등이 진행 중이고 군부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건데요. 이런 지적은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北 초강경 대응…당-군부 갈등이 원인?
4. 걱정스러운 건 북한이 이달 말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열 예정이라는 건데요. 그 자리에서 뭔가 '중대 문제'를 결정한다고 예고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이 ‘당 중앙 위원회 전원회의’는 어떤 역할을 하는 기구이고 또 ‘중대 문제’란 무얼 말하는 걸까요?
자막>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중대 결정이란?
5. 김정은 시대 들어 ‘당 중앙위 전원회의’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인물들이 참여하게 되나요?
자막> ‘당 중앙위 전원회의’…누가 참여하나?
6. 다음 달에 김정은 국방위원장 추대 1주년 행사도 있고, 김일성 주석 생일도 있습니다. 혹시 이때를 전후해서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은 없을까요?
자막> 내달 김일성 주석 생일…北 도발 가능성은?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