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남) 민주당 비대위가 오는 5월 4일,
정기 전당대회를 열어 임기 2년의
새 지도부를 선출합니다.
권한이 강해진 당권을 놓고
주류와 비주류가 정면 격돌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 네, 민주당의 현 상황과 정국 현안,
민주당 전대준비위의 조순용 홍보분과위원장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출연> 조순용 / 민주 전대준비위 홍보분과위원장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B, 대국민 고별 연설
Q. 먼저 오늘 이명박 대통령이 퇴임을 앞두고 대국민 고별 연설을 진행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어요? 이명박 대통령이 스스로 본인에 대한 평가를 잘한 것 같습니까? 또 조 위원장께서 MB정부에 대한 평가를 해주신다면?
자막> MB, 오늘 대국민 고별 연설…평가는?
Q. 이명박 대통령이 박근혜 당선인에게 한국 최고의 훈장인 ‘무궁화대훈장’을 수여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이전에 노무현 전 대통령에서 이명박 대통령으로 정권이 교체될 때는 이런 훈장 수여가 없었던 걸로 아는데... 이는 어떤 의미로 봐야할까요?
자막> MB, 朴에 무궁화대훈장 수여…의미는?
민주, 5월 정기전대 개최
Q. 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결국은 정기전당대회로 결론이 났습니다. 임기 문제와 관련해 주류, 비주류 간 계속해서 갈등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렇게 결론이 난데는 어떤 배경인 겁니까?
자막> 민주, 5월 4일 전대서 새 지도부 선출…배경은?
Q. 결과적으로 정기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지도부는 임기 2년을 맡게 되니 내년 지방선거까지 맡게 되는 건데, 그렇게 되면 혁신보다는 결국 눈앞에 지방선거 준비에만 몰두하게 되지 않을까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자막> 민주, 혁신 외면하고 지방선거 준비?
朴정부 출범 'D-6'
Q. 현재 출범 6일을 앞둔 박근혜 정부에 관해 여쭙겠습니다. 지난 주말, 그리고 어제와 오늘 박근혜 당선인의 후속 인선이 발표되었는데요. 조 위원장께선 어떻게 보셨나요?
자막> 朴, 후속인선 발표…어떻게 보나?
Q. 지금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게 지난 주말 발표된 2차 조각 인선입니다. 아직 정부조직개편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않은 상황에서 장관 후보자를 지명해 문제가 커지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박 당선인이 야당과 국회를 무시했다고 볼 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어떻게 생각하세요?
자막> 朴, 조직개편 협상 중 조각 강행…국회 무시?
Q. 여야 원내대표간의 담판 회동에서도 정부조직개편에 대한 합의를 이루지 못했고 국회 본회의도 결국엔 무산이 됐는데... 가장 크게 이견이 있는 부분이 방통위의 방통 기능과 미래창조과학부 이관 문제이죠. 위원장께서도 방송인 출신으로서 이 부분에 대하여 할 말이 있으실 것 같은데... 어떤 입장이십니까?
자막> 여야, 방통위 독립문제 이견…어떻게 보나?
Q. 지금 장관 후보자를 비롯해 많은 인사들이 여러 가지 도덕성 의혹들로 도마 위에 올라있습니다. 조 위원장 생각에 이번 박 당선인의 인사들 중 가장 문제가 심각하다고 느끼는 인사는 누구이며,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자막> 朴정부 주요 인선들, 커지는 의혹 문제없나?
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조순용 위원장님, 감사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