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현장]새누리도 ‘이동흡 후보 낙마’에 무게?…새 정부 출범에 부담됐을까 (신혜식, 최영일)

2013-01-23 00:00 정치,정치

[앵커멘트]

이동흡 헌재소장 후보자에 대한
이틀간의 인사 청문회가 어제 끝이 났는데요..
국회 인증을 놓고 난항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초읽기에 들어간 총리 인선 문제와 정치 현안..
오늘도 전문가 두 분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신혜식 독립 신문 대표
최영일 시사평론가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출연>
신혜식 / 독립신문 대표
최영일 / 시사평론가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흡…낙마할까?

1. 이틀간의 이동흡 후보자 인사 청문회가 끝이 났습니다. 13명의 특위 위원들.. 어떤 결론을 낼 것으로 보십니까?
자막> 이동흡 후보, 국회 통과할까?

2. 어제 새로운 사실이 드러났죠? 이후보자 공금을 수령한 개인계좌와 금융상품인

MMF 계좌가 연결돼 있다는 건데요.. 본인도 인정을 했습니다. KBS 보도에 따르면 개인계좌에서 9천 만 원이 빠져나갔다는데.. 이거 어떻게 봐야 합니까?
자막> 이 후보, ‘공금으로 금융상품 투자’ 했나?

3. 민주당에선 이후보자에 대해서 ‘부적격 청문 보고서 채택’을 추진 할 것으로 보이고, 새누리당 의원들도 적극 방어하지 않는다는 기류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결국 낙마를 시킬 수도 있다고 보십니까?
자막> 새누리도 ‘이 후보 낙마’에 무게?

- 국회인사 청문회에서 헌재소장 후보가 낙마한 경험도 있나요?

4. 이동흡 인사가 마무리되지 않으면 1월 임시 국회를 비롯해 정부개편안, 총리, 국무위원 후보자 인사 청문회 등의 일정에 줄줄이 차질이 생길 것 같은데요..박근혜 당선자로서도 부담스런 일 아닐까요?
자막> 이동흡 인사 난항…새 정부 출범에 부담?

5. 그런 가운데 오늘 박근혜 당선자와 새누리 당직자들이 오찬을 갖기로 했습니다. 당선 이후 처음 갖는 만남인데요.... 어떤 얘기들이 오갈까요?
자막> ‘박근혜, 새누리 당직자 오찬’ 어떤 얘기 오갈까?


국무총리 인선 초읽기?

6. 총리 인선 얘기 좀 해보겠습니다. 총리 인선 기준으로 기존의 조건 외에 ‘국정능력’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법조 출신으로는 조무제 전 대법관과 김능환 전 선관위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국무총리 ‘국정 조정 능력에 방점’?

7. 호남 출신의 통합형 인물로는 전윤철 전 감사원장과 김승규 전 국정원장이 급부상하고 있어요.. 행정 경험이 풍부해 둘 다 제 2의 김황식으로 불리는 인물들이죠?
자막> 호남 출신의 통합형 인물…누가 유력한가?

8. 그런데 박근혜 당선자가 염두에 둔 후보자들이 적극 고사하고 있어서 총리 인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도 들려옵니다만,.. 총리 후보자.. 언제쯤 발표할 거라고 보십니까?
자막> 총리 인선, 언제 발표 할까?



이 대통령, 택시법 거부

9. 정부가 택시법을 거부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재임기간 5년 동안 이렇게 거부권을 행사한 것은 처음있는 일인데요.. 그 이유를 어떻게 분석해볼 수 있을까요?
자막> 이 대통령 택시법 거부…왜?

10. 택시업계는 단체파업을 의결했고, 국회에서는 택시법을 재의결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만약 재의결 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정치권을 비롯해 어떤 파장들이 우려됩니까?
자막> 택시법 논란…정국에 미칠 파장은?


오늘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의힘_1215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