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현장]여야 대치 정국…‘식물정부’ 누구 탓? (정군기, 정영진)

2013-03-05 00:00 정치,정치

[앵커멘트]
(남) 오늘의 정치 현안과 쟁점..
전문가 두 분 모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여) 이 자리에 정군기 시사평론가와
위키프레스의 정영진 편집장 나와주셨습니다.

어서오세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1. 정부 조직법... 결국 타협점을 찾지 못한 채 2월 임기국회가 막을 내렸습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 8일 만에 대치 정국이 됐고, ‘식물 정부’라는 지적을 면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이게 누구의 탓이라고 보십니까?
자막> 정부조직법 협상 결렬...‘식물정부’ 누구 탓?


2. 어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해 야당은 오만과 독선이라며 비판을 하고 있고, 여당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에 대한 국민 여론은 어떻습니까?
자막> 박근혜 식 ‘압박정치’...민심의 향방은?


* 참고로 중앙일보 여론조사를 보면 57.3%가 공감한다.. 29.5%가 공감하지 못한다는 결과 가 나왔습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가 지연되는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는 질문에는 양당 모두에 있다는 답변이 41.4%를 차지했다. '야당인 민주당에 책임이 있다'(31.2%)는 답변이 '여당에 책임이 있다'(21.8%)는 응답보다 10%포인트 가까이 높았다.


3. 김종훈 내정자의 사퇴 배경을 두고도 말이 많습니다. 본인은 기자 회견에서 ‘한국 정치에 실망했다’는 뜻을 표했지만 한편에선 ‘검증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진심은 무엇이었을까요?
자막> 김종훈 전격 사퇴…정치 염증인가, 검증 부담인가?


4. 새 정부 앞으로 갈 길이 산너머 산입니다. 미래창조 과학부 장관 후임자도 물색해야 하고 8일로 예정된 김병관 후보자 청문회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시작부터 꼬인 박근혜 정부.. 이 문제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요?
자막> 8일 만의 대치정국...해법은 없나?


5. 어제 조윤선 여성 가족부..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있었습니다. 특히 조윤선 후보자에 대해선 재산 문제와 남편의 ‘현관예우’ 논란이 일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자막> 조윤선 ‘재산문제·현관예우’ 논란...평가는?


6. 안철수 전 교수의 ‘노원 병 지역’ 출마를 놓고 야권에서 찬반논쟁에 불이 붙었습니다. 부산 영도를 선택하지 않고 노원을 택한 것에 대해서 말들이 많은데다.. 노회찬 전 의원은 반대 의사를 표했는데요.. 왜 이런 지적들이 나오고 있다고 보십니까?
자막> 노회찬 ‘안철수 노원 병 출마 반대’...속내는?


7. 정부 조직법 문제로 벼랑 끝에 서있는 민주당은 안철수 전 교수의 조기 등판에 속내가 더 복잡해진 분위깁니다. 안철수 전 교수의 조기 등판.. 민주당에 어떤 영향 미칠까요?
자막> 안철수 조기 등판...민주당에 미칠 영향은?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의힘_1215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