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남) 침체된 부동산 시장을 살리기 위해
정부와 국회가 취득세 감면을 6개월 연장시켰습니다.
(여) 또한 요즘 이웃 간에 끔찍한 범죄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층간 소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거 생활 소음 기준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는데요.
관련 이야기,
한국자산관리원의 고종완 원장 모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1. 요즘 층간 소음 문제로 이웃 간에 칼부림 사건까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데요.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층간 소음에 대한 규정이 없나요? 사실 층간 소음 때문에 고통 받는 분들 굉장히 많거든요?
2. 정부가 올해 안에 공동주택의 경우 주거 생활 소음기준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부터 시행하겠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고, 또 실효성이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3.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정부와 국회가 취득세 감면을 6개월 연장시켰죠? 언제부터 언제까지 적용이 되는 것이고, 또 취득세율 어떻게 달라지는 겁니까?
4. 취득세 감면 연장은 정부가 거래절벽이었던 부동산 거래 시장을 되살리기 위한 방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다시 거래량 늘어날까요? 얼마나 효과가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5. 하지만 일각에서는 6개월 연장을 환영하면서도 장기적으론 세제정책 자체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을 살리기 위해 어떤 대책들이 더 필요 하다고 보십니까?
6. 올해 들어 다시 전세 대란이 재현될 거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세 오름세도 계속 될 거라는 얘긴데요. 그 이유를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7.. 박근혜 당선인이 하우스푸어 대책 등 대선 당시 가계 부채와 관련된 여러 공약들 내놨었는데요. 올 상반기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해 어떤 대책들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자막> 朴정부, 부동산 정책 방향은?
8. 내 집 마련을 생각하시는 분들, 올해 집을 사야할까, 말아야 할까 고민 많은데요. 연구기관마다 집값 전망을 다르게 내놓고 있어요. ‘상반기에 떨어졌다가 하반기에 오를 것이다.’ ‘하락세는 내년에도 지속 될 것이다.’ 이렇게 엇갈린 전망이 나오는 이유가 뭔가요?
9. 원장님은 올해 집값 전망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올해 집장만을 해야 하시는 분들에게 언제 어떤 집을 사는 게 좋은지, 조언 말씀 부탁드립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출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