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남)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국제사회의 제재 움직임이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 특히 북한 문제의 열쇠를 쥐고 있는
중국이 어떤 행동을 취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과연 중국은 국제사회의 제재에 동참할까요?
전문가 모시고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중국 전문가이시기도 한
동북아역사재단의 석동연 사무총장 나오셨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1. 북한이 끝내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동북아 정세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중국도 공개적으로 북한에게 핵실험을 하지 않도록 강력히 촉구했었죠? 그런데도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에 대해 중국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나요?
2. 일각에선 중국이 한반도의 비핵화보다 북한의 안정에 더 우선순위를 두고 있기 때문에 북한이 핵개발을 하고 장거리 로켓 발사를 할 수 있었다고 보는 견해가 있는데요. 이 점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 이제 유엔에서 북한에 대한 더 강력한 제재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궁금한 건 과연 중국이 제재조치에 동참할 건가 하는 겁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4. 한편에선 이번에 중국이 단독으로 북한에 대한 제재에 나설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라는 얘긴데요. 과연 중국의 시진핑,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십니까?
- 만약 북한에 대한 제재 조치에 나선다면 그 내용과 수의는 어느 정도가 될까요?
5. 북한 핵 문제뿐만 아니라 북한 문제 해결의 Key는 중국이 가지고 있다고 보는데 동의하십니까?
6. 하지만 북한이 중국의 강력한 반대 압력에도 불구하고 핵실험을 강행한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북한으로선 기댈 데가 중국밖에 없는 상황 아닙니까? 앞으로 북중 관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7. 우리나라도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지만 중국도 시진핑 체제가 시작되죠? 앞으로 한중
관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8. 사실 북한 핵문제 뿐만 아니라 센카쿠 열도를 둘러싸고 중국과 일본 간의 갈등이 동아시아 정세를 크게 불안하게 하고 있는데요? 이 문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석동연 사무총장님 감사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