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박근혜 정부가 또다시 인사문제로 삐걱 거리고 있습니다.
기대를 모았던 CEO 출신의 황철주 중기청장 후보자가
전격 사퇴를 하면서 부실 검증 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어제 진행됐던 남재준 국가정보원장 내정자에 대한
청문회는 파행을 했습니다.
무엇이 문제였는지...
정군기 시사평론가..
그리고 위키프레스의 정영진 편집장 모시고 얘기 나눠보겟습니다.
어서 오세요~
출연>
정군기 / 시사평론가
정영진 / 위키프레스 편집장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朴정부, 또 인사논란?
1. CEO 출신의 황철주 중기청장 후보자가 어제 전격 사퇴를 했죠? 그런데 그 이유가 좀 황당합니다. 쉽게 말해 ‘공직에 진출하려면 회사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라는 얘긴데요..
이 상황 어떻게 보셨습니까?
자막> 중기청장직 전격 사퇴한 황철주…왜?
2. 황철주 중소기업청장 내정자의 발목을 잡은 건 공직자 윤리법인데요.. ‘고위 공직자는 3천만 원 이상의 주식을 매각하거나, 남에게 맡기는 백지신탁을 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어요.. 결국 기업 오너의 공직자 진출은 불가능하다는 건가요?
자막> 공직자 윤리법, 뭐가 문제 길래?
3. 이번 일로 박근혜 대통령의 깜짝 인사가 또 도마 위에 올랐어요.. 사실 이런 문제는 후보자를 내정할 때 사전 검증 단계에서 처리가 됐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왜 번번이 이런 일이 되풀이 되는 걸까요?
자막> ‘청와대가 이런 것도 예상 못 했나’…또 파문?
4. 인사 문제 계속 얘기 해 보겠습니다. 어제 남재준 국가정보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파행을 했습니다. 오후에 비공개로 정책 검증을 한 뒤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었으나, 비공개 청문회 자체가 무산됐죠? 어떻게 보셨습니까?
자막> 남재준 인사청문회 파행…국회통과 불투명?
5. 민주당에선 현오석, 김병관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었죠? 이렇게 되면 남재준 내정자까지 임명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 문제는 또 어떻게 정리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자막> 국회통과 못한 후보자들…임명 강행할까?
6. 통합 진보당의 이석기, 김재연 의원이 ‘의원 자격 박탈 심사요구’에 반발해 이한구, 박기춘 원내 대표를 명예 회손 혐의로 고소했죠? 그런데 새누리당과 함께 행동하던 민주당이 입장을 바꿔 이 사안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어요.. 이유가 뭐라고 보십니까?
자막> 민주, 이석기- 김재연 사안…입장 바꾼 이유?
민주, 재보선 전멸위기?
7. 민주당 얘기 좀 더 해보겠습니다. 민주당이 노원 병에 지역에 후보자 공천을 안 할 것 같은 분위깁니다. 상임 고문단은 ‘무공천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놓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 민주당... 속내가 복잡할 거 같습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자막> 민주, 노원 병에 ‘무공천론’ 확산…속내는?
8. 민주당.. 이번에 세 곳에서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에서 한명의 당선자도 내지 못할 수도 있는 상황 아닙니까?.. 부산 영도의 경우 김비오 지역 위원장의 공천이 확실해 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판세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민주, 재보선 전멸 위기…부산 영도 판세는?
- 독일 베를린에 연수중인 손학규 민주당 전 상임고문이 4월에 일시귀국 해.. 김비오 위원장의 유세를 지원할 거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안철수와의 연대설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안철수 후보도 지원도 할까요?
자막> 손학규, 4월 일시 귀국…安 지원할까?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