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뉴스A]인수위 ‘필요하면 공개한다’…속내는? (정군기, 이철희, 이기주)

2013-01-13 00:00 정치,정치

[앵커멘트]
당내 갈등으로 혼란을 겪던 민주통합당이
오늘 비례대표위원회의 1차 인선을 마무리했습니다.
문희상 호 비대위가 민주통합당을 어떻게 이끌어가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인수위가 삼일 째 업무보고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불통이란 비난에 대해서는
공개할 부분은 공개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했습니다.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정국 현안들을
전문가 분들 모시고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정군기 시사평론가
이철희 두문정치전량연구소장
이기주 시사문화평론가 나오셨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 질문내용
Q. 인수위가 불통 비난 여론이 일자, 공개할 부분은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인수위, ‘필요하면 공개한다 ’...속내는?


Q. 업무보고에서 해당 정부부처들이 현실가능성을 두고 말들이 많자, 박 당선인이 공약실천을 강조했다고 하죠. 국민들과 한 약속을 지키겠다는 의지는 좋은데...그만큼 세금 부담으로 돌아오는 게 아닐까 걱정입니다. 박 당선인의 공약 중, 다시 제고해봐야 되는 것은 없나요?
자막> 선심성 공약,.. 세금폭탄 우려 논란


Q.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중수부 폐지안을 놓고 박 당선인의 공약과 의견차가 있었다죠? 검찰개혁을 단행하는 것은 좋지만, 검심(檢心)을 잃는다면 당선인에게도 상당한 부담이 되지 않을까요?
자막> 檢心 잃은 박 당선인, 차기 정국 차질 없나?


Q. 업무보고 일정이 발표가 됐는데, 제외된 정부부처도 있습니다.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등의 경우는 일정에서 제외됐는데... 이유가 뭐라고 보십니까?
자막> 한은-금감, 왜 제외됐나?


Q. 박 당선인도 인수위도 낮은 자세를 강조하면서 조용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역대 정부에서는 다소 의견충돌하는 모습이 있었는데... 박 당선인의 조용한 행보, 어떻게 해석해볼 수 있을까요?
자막> 朴-인수위, 조용한 행보... 평가는?


Q. 그런데, 당초 폐단을 막기 위해 자문위원을 두지 않겠다고 밝혔던 인수위가 대뜸 35명의 외부전문가를 영입했어요. 그러면서 ‘자문위원’이 아닌 ‘전문위원’이라고 못을 박았는데... 말이 되는 겁니까?
자막> 외부인사 추가인선, ‘자문’과 ‘전문’ 차이?


Q. 박 당선인이 차기 정부 구상을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내놓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민정수석실을 없애고, 국가안보실을 신설하겠다고 밝혔어요, 어떤 의미로 볼 수 있을까요?
자막> 민정수석실 대신 국가안보실...의미는?


Q. 작은 청와대를 표방하면서 청와대 수석의 비중을 대통령을 보좌하는 수준으로 축소하겠다고 하는데... 작은 청와대,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朴, 작은 청와대 의미는?


Q. 이번엔 민주당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오늘 9명의 비대위 인선을 결정하면서 당내 갈등은 일단 일단락 짓는 모습입니다. 내일부터 전국 민생 버스투어를 시작한다고 하는데...대선 패배 후유증이 이것으로 해결될까요?
자막> 민생 버스투어, 민주당 활로카드 될까?

- 이 버스투어에 문재인 전 후보가 참여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대선패배에 대해 문재인 전 후보가 사과해야 한다는 문희상 비대위원장의 의견에 일각에서는 오히려 쇼로 보일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文, 민생 버스에 합류하나?

- 이번 민주통합당 비대위,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자막> 민주당 비대위, 앞으로의 역할은?


Q. 대선평가를 앞두고, 다시 계파 간의 책임론이 갈등으로 치달을 불씨가 남아있습니다. 민주당 내홍, 어떻게 풀어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자막> 민주당, 여전한 내홍 불씨... 해결책은?


Q. 이런 가운데, 무소속 송호창 의원이 안철수 전 후보를 만났다는 소식에, 안철수 카드가 다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안 전 후보가 범야권의 쇄신카드가 될 수 있을까요?
자막> 安, 범야권의 새 열쇠되나?

- 안 전 후보의 신당 창당 가능성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자막> 安, 신당 창당 가능성은?

- 민주통합당 황주홍 의원은, 안 전 후보가 신당을 창당하면 옮겨갈 의원이 있을 거라고 거론했어요. 그만큼 당 내 분위기가 안 전 후보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것 아닐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Q. 어제 재검표를 요구하는 촛불시위까지 열렸는데...민주통합당 정청래 의원은 대선 재검표 청원서를 내일 국회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재검표 요구


Q. 현재 종편채널에서는 민주통합당을 비롯한 야권 인사를 만나기가 힘들었는데, 오는 의원총회에서 종편채널 출연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합니다. 야권의 종편출연 금지에 대해서 어떻게 보십니까?
자막> 野 종편채널 출연금지, 장막 걷힐까?


Q. 이번엔 지난 한 주간 뜨거웠던 MB 특사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특사로 거론되던 이 대통령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해 검찰이 징역형을 구형했는데요, 앞으로 항고를 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죠?
[측근들 항고 포기는 특사 노림수]
자막> 檢, 이상득 전 의원 징역 구형... 항고할까?


Q. 특사에 대해 법적으론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여야가 한 목소리로 비난하고 있는데다 여론도 좋지 않습니다. 특사 강행으로 인한 후폭풍이 생기지 않을까요?
자막> 이대로 특사 강행?.... 후폭풍은?


Q. 이렇게 비난 여론이 들끓는데도 이명박 대통령이 특사 검토를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막> 李 대통령, 특사 포기하지 않는 속내는?


Q. 마지막으로, 다음 달이면 차기 정부가 들어서게 됩니다. 바람직한 정권교체, 어떻게 이뤄져야 한다고 보십니까?
자막> 바람직한 정권교체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